탤해치질금(脫解齒叱今- 토해이사금(吐解尼師今)이라고도 한다.)은 남해왕 때에 (고본(古本)에 임인년에 왔다고 했으나 잘돗된 것이다. 가까운 임인년이면 노례왕이 즉위한 뒤일 것이므로 서로 왕위를 양보하려고 다투는 일이 없었을 것이고, 앞의 임인년이라면 혁거세의 시대다. 때문에 임인년이라 한 것은 틀렸음을 알 수 있다.) 가락국(駕洛國) 바다 한가운데 배가 와서 닿았다. 그 나라의 수로왕(首露王)이 신하와 백성들과 함께 북을 시끄럽게 두드리며 맞이하여 그들을 머물레 하려고 했다. 그러나 배는 나는 듯 달아나 계림 동쪽 하서지촌(下西知村) 아진포(阿珍浦-지금도 상서지촌과 하서지촌이란 이름이 있다.)에 이르렀다.

 그때 마침 포구 가에 혁거세왕의 고기잡이 노파 아진의선(阿珍義先)이 있었다.

 [노파가] 배를 바라보면서 말했다.

 "이 바다 가운데는 원래 바위가 없는데 무슨 일로 까치가 모여들어 우는가?"

 배를 당겨 살펴보니 까치가 배 위에 모여 있었고 배 안에는 길이가 스무 자에 너비가 열세 자나 되는 상자가 하나 있었다. 아진의선이 배를 끌어다가 나무 숲 아래 매어 두고는 길흉을 알 수가 없어 하늘을 향해 고했다. 잠시 후에 열어 보니 반듯한 모습의 남자 아이가 있었고, 칠보(七寶-불가의 일곱 가지 보물로서 금, 은, 유리, 마노(瑪瑙), 호박(琥珀), 산호(珊瑚), 차거(거)인 듯하다)와 노비가 가득 차 있었다.

 

 이레 동안 잘 대접하자 아이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본래 용성국(龍城國-또는 정명국(正明國)사람이라고도 하고 완하국(玩夏國) 사람이라고도 하는데 완하는 화하국(花夏國)이라고도 한다. 용성국은 왜(倭)의 동북쪽 1000리 지점에 있다.)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에 일찍이 스물여덟 용왕이 있는데, 사람의 태(胎)에서 출생하여 대여섯 살 때부터 왕위를 이어받아 온 백성을 가르치고 성명(性命)을 바르게 닦았습니다. 8품의 성골(姓骨)이 있으나 간택을 받지 않고 모두 큰 자리(大位-왕위)에 올랐습니다. 이때 우리 부왕 함달파(含達婆)가 적녀국왕(積女國王)의 딸을 맞아 왕비로 삼았는데, 오랫동안 아들이 없자 아들 구하기를 빌어 7년 만에 알 한 개를 낳았습니다. 그러자 대왕이 군신을 모아 묻기를 '사람이 알을 낳은 일은 고금에 없으니 길상(吉祥)이 아닐 것이다.'라고 하고, 궤짝을 만들어 나를 넣고 또한 칠보와 노비까지 배에 싣고 띄워 보내면서, '아무 곳이나 인연 있는 곳에 닿아 나라를 세우고 집안을 이루어라.'라고 축원했습니다. 그러자 문득 붉은 용이 나타나 배를 호위하여 이곳에 이른 것입니다."

 말을 끝내자 아이는 지팡이를 짚고 노비 두 명을 데리고 토함산으로 올라가 돌무덤을 만들었다. [그곳에] 이레 동안 머물면서 성안에 살 만한 곳을 살펴보니 초승달 보양의 봉우리 하나가 있는데 오래도록 살 만했다. 그래서 내려가 살펴보니 바로 호공(瓠公-『삼국사기』 '신라본기'에는 그의 혈족과 성씨가 자세하지 않고 박을 허리에 매고 있었기에 붙은 이름으로 보았다.) 의 집이었다. 이에 곧 계책을 써서 몰래 그 옆에 숫돌과 숯을 묻고 다음 날 이른 아침에 그 집에 가서 말했다.

 "여기는 우리 조상이 대대로 살던 집이오."

 호공이 그렇지 않다고 하자 이들의 다툼이 결판이 나지 않아 관청에 고발했다. 관청에서 물었다.

 "무슨 근거로 너의 집이라고 하느냐?"

 아이가 말했다.

 "우리 조상은 본래 대장장이였는데, 잠깐 이웃 고을에 간 사이에 그가 빼앗아 살고 있는 것입니다. 땅을 파서 조사해 보십시오."

 탈해의 말대로 땅을 파 보니 과연 숫돌과 숯이 나왔으므로 [그는] 그 집을 빼앗아 살게 되었다. 이때 남해왕은 탈해가 지혜로운 사람임을 알아보고 맏공주를 아내로 삼게 하니, 이 사람이 아니부인(阿尼夫人)이다.

 

 어느 날, 토해(吐解-탈해의 오기로 보아야 함)가 동악(東岳)에 올랐다가 돌아오는 길에 하인(白衣)에게 마실 물을 떠오게 했다. 그런데 하인이 물을 길어 오면서 도중에 먼저 맛보려 하자 입에 잔이 붙어 떨어지지 않았다. 탈해가 꾸짖자 하인이 맹세했다.

 "이후로는 가깝든 멀든 감히 먼저 물을 맛보지 않겠습니다."

 그제야 비로소 입에서 잔이 떨어졌다. 그 뒤로 하인은 두려워 감히 속이지 못했다. 지금 동악에 세속에서 요내정(遙乃井)이라 부르는 우물이 바로 그곳이다.

 노례왕이 죽자 광무제(光武帝) 중원(中元) 2년 정사년(57년) 6월 탈해가 마침내 왕위에 올랐다. 옛날 내 집이었다고 하여 다른 사람의 집을 빼앗았기 때문에 성을 석씨(昔氏)라 했다.

 어떤 사람은 까치로 인해 상자를 열었기 때문에 작(鵲)자에서 조(鳥)를 버리고 성을 석(昔)씨로 했으며, 상자 속에서 알을 깨고 출생했기 때문에 탈해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왕위에 있은 지 23년째인 건초(建初-후한 장제(章帝) 유달(劉炟)의 연호) 4년 기묘년(79년)에 죽은 뒤 소천구(疏川丘)에 장사 지냈다. 그 이후에 신(神)이 말했다.

 "내 뼈를 조심해서 묻으라."

 두개골의 둘레가 세 자 두 치, 몸통뼈의 길이는 아홉 자 일곱 치에 치아는 하나로 엉켜 있었으며, 뼈마디는 사슬처럼이어져 있어 이른바 천하에 둘도 없는 장사의 골격이었다. 뼈를 부수어 소상(塑像)을 만들어 대궐 안에 안치하니, 신이 또 말했다.

 "내 뼈를 동악에 두라."(탈해왕릉은 경주시 동천동 금강산의 길가에 큰 소나무를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그곳에 받을어 모셨다.(이런 말도 있다. [탈해왕이] 죽은 뒤 27대 문무왕대 조로(調露) 2년 경신년(680년) 3월 15일 신유일(辛酉日)밤, 태종(문무왕의 오기)의 꿈에 매우 위엄 있고 사나워 보이는 한 노인이 나타나 "나는 탈해왕이다. 내 뼈를 소천구에서 파내 소상을 만들어 토함산에 안치하라."라고 했다. 왕이 그의 말대로 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국사(國祀)가 끊이지 않았으니, 이를 동악신(東岳神)이라고도 한다.)

 

 

 

 

권 제1 기이 제1 제4대 탈해왕>

 

참고 문헌

 

일연,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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