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어 나타나는 동일한 또는 유사한 낱말, 문구, 내용을 말한다. 한 작품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한 작가 또는 한 시대, 또는 한 장르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우리 설화에 자주 반복되는 이별한 님, 서양 동화에 주로 나타나는 요술 할멈과 미녀 이야기 등은 민족 설화의 모티프들이며, 두견, 소쩍새는 동양시에 자주 나오는 모티프이다.

 <봄은 여전히 왔는데, 사람은 가고 아니 온다>는 내용의 정서도 동양시에서 약간의 모습을 바꾸면서 자주 반복되는 모티프이다. 한 작품 속에서도 계속 반복되어 그것이 느껴질 정도가 되는 모든 요소는 모티프라고 할 수 있다.

 일부 형식주의자들은 작품에서 쓰인 최소 의미 단이, 즉 문장의 내용을 모티프라 부른다. <그는 즐거워서 웃었다>, <참 좋은 날씨였다.> 등이모두 개체적인 모티프인데, 그중 작품 전체의 주제(테마)를 형성하는 데에 직접 참여하는 모티프는 <매인 모티프>, 주제 자체와 간접적인 관계가 있는 또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을 <놓인 모티프>라 하여 그 두 가지의 상호 견제 작용이 전체의 주제를 어떻게 풍부하게 형상화하는가를 밝히려고 하였다. 이러한 형식주의적인 견해를 받아 들이지 않더라도 모티프는 작품의 주제를 구축하고 통일감을 주는 중요 단위로서 구실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신화비평에서 거론하는 원형적 심상도 모티프의 일종이다. 상징주의자들의 반복적인 상징도 마찬가지이다. 모티프는 모든 저자가 공유한 공동의 재산이나, 그것을 어떻게 이용하는가는 저자의 역량에 달렸다.

 

 참고 문헌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2011.

 

'문학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점 - point of view  (0) 2020.07.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