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헤일 듯합니다.

 

가슴속에 하나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씀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어머님, 나는 별 하나에 아름다운 말 한마디씩 불러 봅니다. 소학교 때 책상을 같이 했던 아이들의 이름과,

패, 경, 옥 이런 이국 소년들의 이름과, 벌써 애기 어머니가 된 계집애들의 이름과, 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과, 비둘기, 강아지, 토끼, 노새, 노루, 프랑시스 잠, 라이너 마리아 릴케, 이런 시인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이네들은 너무나 멀리 있습니다.

밤이 아슬히 멀듯이.

 

어머님,

그리고 당신은 멀리 북간도에 계십니다.

 

나는 무엇인지 그리워

이 많은 별빛이 내린 언덕 위에

내 이름자를 써 보고

흙으로 덮어 버리었습니다.

 

딴은 밤을 새워 우는 벌레는

부끄러운 이름을 슬퍼하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고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

무덤 위에 파란 잔디가 피어나듯이

내 이름자 묻힌 언덕 위에도

자랑처럼 풀이 무성할 게외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1948

 

 

핵심 정리

 

1. 갈래 -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 회상적, 사색적, 성찰적, 의지적

3. 주제 - 아름다운 과거에 대한 그리움과 자기 성찰

4. 특징 - '과거(그리움) - 현재(반성) -미래(희망)'로 이어지면서 시상이 전개됨

- 산문적 리듬을 가진 연을 삽입하여 운율의 변화를 줌

- 어머니에게 이야기하는 듯한 담화체 형식을 사용하여 애틋한 서정을 섬세하게 드러냄

5. 작가 - 윤동주(1917~1945)

시인. 중국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났다. 명동 소학교, 은진 중학교를 거쳐 평양의 숭실 중학교로 편입하였으나신사 참배 거부로 자퇴하고, 광명 중학교 졸업 후 연희 전문학교에 입학하여다. 이후 일본에 유학했다가 귀향을 준비하던 중 독립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복역하다 28세로 생애를 마감하였다. 15세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였고, 대학 시절 쓴 시들 중 19편을 골라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내고자 하였지만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이후 이 시집은 1948년에 자필 유작과 함께 엮여 유고 시집으로 출간되었다.

 

6. 이해와 감상

'별 헤는 밤'은 시인이 연희 전문학교 졸업 직전인 1941년 11월 5일에 지은 시로 알려져 있다. 전체 10연 가운데 7연까지는 타향에서 밤하느의 별을 바라보고 아름다웠던 유년 시절을 떠올리며 상념에 빠져드는 모습을 형상화하였고, 8,9연에서는 자신의 무기력한 생활에 대한 성찰과 존재에 대한 부끄러움을 객관화하여 표현하였다. 하지만 10연에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희생적 기원을 다짐하는 모습을 통해 시상이 극적으로 전환되며, 새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토앻 슬픔을 희망으로 승화하였다.

 

7. 작품의 주제 형상화 방법

① 상징적 시어의 사용과 감정이입 - 화자가 지향하는 세계를 상징하는 '별'과 무기력한 자신에 대한 반성적 태도를 드러내는 '벌레'를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② 반복과 열거 - 4연에서 동일한 문장 구조의 반복으로 리듬감을 형성하고 화자의 정서를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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