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미인곡(思美人曲) - 정철

 

이 몸 삼기실 제(생겨날 때, 태어날 때) 님을 조차 삼기시니

ᄒᆞᆫ연분(緣分)이며 하ᄂᆞᆯ 모ᄅᆞᆯ 일이런가(하늘도 알 만한 운명적인 만남)

나 ᄒᆞ나(오직) 졈어 잇고 님 ᄒᆞ나 날 괴시니

이 ᄆᆞᄋᆞᆷ 이 ᄉᆞ랑 견졸 노여(다시, 전혀) 업다

                                                                                                                                                        서사1 임과의 인연

 

(平生)애 원()ᄒᆞ요ᄒᆞᆫ녜쟈(함께 지내자. 한곳에서 살아가자) ᄒᆞ얏더니

늙거야 므ᄉᆞ 일로 외오(외로이) 두고 그리ᄂᆞᆫ고

엊그제 님을 뫼셔 광한뎐(廣寒殿-달의 선녀인 항아가 산다는 누각. 여기서는 임금이 계신 대궐을 뜻함.)의 올낫더니

그 더(동안에, 사이에) 엇디ᄒᆞ야 하계(下界-인간 세상. 여기서는 작가가 idg여 지내던 전라도 창평을 뜻함.)예 ᄂᆞ려오니

올 저긔 비슨 머리 헛틀언디 삼 년(三年)일쇠

연지분(臙脂粉-여성 화자임을 드러내는 소재) 마ᄂᆞᆫ 눌 위ᄒᆞ야 고이 ᄒᆞᆯ고

ᄆᆞ음의 친 실음 텹텹(疊疊-겹겹이)혀 이셔

짓ᄂᆞ니 한숨이오 디ᄂᆞ니 눈믈이라

                                                                                                                                              서사2 임에 대한 그리움

 

(人生)은 유ᄒᆞᆫ(有限)ᄒᆞᆫ시ᄅᆞᆷ도 그지업다

무심(無心)ᄒᆞᆫ 셰월(歲月)은 믈 흐ᄅᆞᄃᆞᆺ ᄒᆞᄂᆞᆫ고야

염냥(炎涼-더움과 서늘함. 계절의 바뀜. 세월의 흐름)ᄅᆞᆯ 아라 가ᄂᆞᆫ ᄃᆞᆺ 고텨 오니

듯거니 보거니 늣길 일도 하도 할샤

                                                                                                                                               서사3 세월의 무상함

 

동풍(東風-계절감을 나타냄())이 건 듯 부러 젹셜(積雪)을 혜텨 내니

()밧긔 심근 (梅花) 두세 가지 픠여셰라

ᄀᆞᆺ득 (冷淡-쌀쌀하고 적막함.)ᄒᆞᆫ암향(暗香-그윽한 향기(임금에 대한 충성심))은 므ᄉᆞ 일고

황혼(黃昏)의 ᄃᆞᆯ(임금)이 조차 벼마(베갯머리에) 빗최니

늣기ᄂᆞᆫ ᄃᆞᆺ(흐느끼는 듯) 반기ᄂᆞᆫ ᄃᆞᆺ 님이신가 아니신가

(梅花-시적 화자의 분신. 임에 대한 화자의 정성과 사랑) 것거 내여 님 겨신 보내오져

님이 너ᄅᆞᆯ 보고 엇더타 너기실고

                                                                                                       본사1 매화를 꺾어 임에게 보내고 싶음 마음()

 

디고 새닙 나니 녹음(綠陰-계절적 배경을 나타냄(여름))렷ᄂᆞᆫ

나위(羅幃-비단으로 만든 휘장.) 젹막(寂寞)ᄒᆞ고 슈막(繡幕-수놓은 장막.)이 뷔여 잇다

부용(芙容-연꽃을 수놓은 비단 휘장)을 거더 노코 공쟉(孔雀- 공작이 그려진 병풍)을 둘러 두니

ᄀᆞᆺ득 시ᄅᆞᆷ 한날은 엇디 기돗던고(길던고0

원앙금(鴛鴦衾-원앙을 수놓은 비단) 버혀 노코 오(五色線-오색실) 플텨(풀어) 내여

금자(금으로 만든 자) 견화이셔(재어서) 님의 옷(임에 대한 화자의 정성과 사랑) 지어 내니

슈품(手品)은 ᄏᆞ니와(솜씨는 물론이거니와) 졔도(制度)ᄀᆞᄌᆞᆯ시고(갖추었구나)

산호슈(珊瑚樹) 지게 우 옥함(白玉函)의 다마 두고

님의게 보내오려 님 겨신 ᄇᆞ라보니

()인가 구롬인가 머흐도 머흘시고(험하기도 험하구나)

쳔리만리(千里萬里) 뉘라셔 ᄎᆞ자갈고

니거든(가거든. 이르거든) 여러 두고 날인가 반기실가

                                                                                                      본사2 옷을 지어 임에게 보내고 싶은 마음(여름)

 

ᄒᆞᄅᆞ밤 서리 김의 기러기(계절감을 나타냄(가을) 우러 녤 제

위루(危樓-높은 누각)에 혼자 올나 슈졍념(水晶簾) 거든마리(걷으니)

동산(東山)의 ᄃᆞᆯ이 나고 북극(北極- (임금))의 별이 뵈니

님인가 반기니 눈믈이 절로 난다

쳥광(淸光-임에 대한 화자의 정성과 사랑)을 픠워 내여 봉황누(鳳凰樓-임금이 계신 궁궐)의 븟티고져(부치고 싶구나)

() 거러 두고 팔황(八荒-팔방의 넓은 범위)의 다 비최여

심산궁곡(深山窮谷) 졈낫ᄀᆞ티 그쇼셔

                                                                                                        본사3 선정을 베풀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가을)

 

건곤(乾坤-하늘과 땅(온 세상))이 폐(閉塞-꽉 막힘)ᄒᆞ야 셜이 ᄒᆞᆫ 빗친 제

사ᄅᆞᆷ은 ᄏᆞ니와 ᄂᆞᆯ새도 긋쳐 잇다

쇼샹남반(瀟湘南畔-소상강 남쪽, 여기서는 전라도 창평을 뜻함.)도 치오미 이러커든

옥누고쳐(玉樓高處-옥으로 된 누각과 높은 곳. 곧 임금이 계신 곳)야 더옥 닐너 므ᄉᆞᆷᄒᆞ리

양츈(陽春-따뜻한 봄볕. 임에 대한 사랑과 정성)을 부처 내여 님 겨신 쏘이고져

모쳠(茅簷-초가집 처마) 비쵠 ᄅᆞᆯ 옥누(玉樓)의 올리고져

홍샹(紅裳- 여성 화자임을 드러내는 소재)을 니믜차고 츄ㅣ슈(翠袖-푸른 소매)ᄅᆞᆯ 반()만 거더

일모슈듁(日暮脩竹-해 저문 날에 긴 대에 의지하여 기다림.)의 혬가림(사리분별. 여러 가지 생각)도 하도 할샤

댜ᄅᆞᆫ(짧은) 수이 디여 긴 밤을 고초 안자

쳥등(靑燈-푸른 비단으로 싼 초롱불) 거론겻뎐공후(鈿箜篌) 노하두고

의나 님을 보려 ᄐᆞᆨ 밧고 비겨시니

앙금(鴦衾-원앙새를 수놓은 이불.)도 ᄎᆞ도 ᄎᆞᆯ샤 이 밤은 언제 샐고

                                                                                       본사4 임에 대한 그리움과 긴 겨울밤을 보내는 외로움(겨울)

 

ᄒᆞᄅᆞ도 열두  ᄒᆞᆫ ᄃᆞᆯ도 셜흔 날(화자의 그리움의 깊이를 강조함.)

져근덧(잠깐 동안) 각 마라 이 시ᄅᆞᆷ 닛쟈 ᄒᆞ니

ᄆᆞᄋᆞᆷ의 쳐 이셔 골슈(骨髓-뼛속)텨시니(사무쳐 있으니)

편쟉(扁鵲-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명의)이 열히 오다 이 병을 엇디ᄒᆞ리

어와 내 병이야 이 님의 타시로다

ᄎᆞᆯ하리 싀어디여 범나븨 되오리라

곳나무 가지마다 간 죡죡 안니다가

(임에 대한 충성심, 사랑) 므틴 ᄂᆞᆯ애로 님의 오올므리라

님이야 날인 줄 모ᄅᆞ셔도 내 님 조ᄎᆞ려 ᄒᆞ노라(일편단심)

                                                                                                                                  결사 : 임을 향한 변함없는 마음

 

 

 

핵심 정리

 

1. 갈래 양반 가사, 서정 가사

2. 성격 서정적, 연모적

3. 제재 임을 향한 그리움

4. 주제 (임금)을 향한 일편단심

5. 구성

              서사 임에 대한 그리움과 세월의 무상함

              본사 - 매화를 꺾어 임에게 보내고 싶은 마음

                      ② 여름 - 옷을 지어 임에게 보내고 싶은 마음

                      ③ 가을 선정을 베풀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

                      ④ 겨울 임에 대한 그리움과 긴 겨울밤을 보내는 외로움

              결사 임을 향한 변함 없는 마음

 

6. 특징

- 시적 화자를 여성으로 설정하여 연군의 정을 절실하게 표현함.

- 뛰어난 우리말 구사를 통해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보여 줌.

- 계절(시간)의 흐름에 따라 임에 대한 시적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7. 해제

 이 작품은 관직에서 물러난 작가가 전남 창평에 머무르면서 임금을 그리는 안타까운 심정을, 이별한 임을 그리는 여인의 심정에 의탁하여 읊은 연군 가사이다. 계절에 따른 자연과 생활의 변화를 그리면서 그 가운데에서 솟아오르는 시적 화자의 슬픔과 연군의 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표현과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언어 표현으로 가사 문학의 대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작가의 다른 가사 작품은 <속미인곡>과 더불어 전후(前後) 미인곡(美人曲)’이라고 일컬어 진다.

 

8. 작가

    정철(1536~1593)

 조선 선조 때의 문신. 호는 송강(松江). 가사 문학의 대가로 윤선도와 더불어 우리 고전 시가 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이며, 국문학 사상 중요한 가사 작품과 시조 작품을 남겼다. 25세 때 <성산별곡>을 지었으며 이후 과거에 장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아가 요직을 두루 거쳤으나, 당쟁이 극심해지자 벼슬을 버리고 담양군 창평으로 내려가 은거하다가 45세 때 강원도 관찰사가 되었다. 이때 <관동별곡><훈민가(訓民歌)> 16수를 지었다. 그러나 동인의 탄핵을 받아 고향인 창평으로 돌아가 4년간 은거 생활을 하였다. 이때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의 가사와 시조, 한시 등 많은 작품을 지었다.

 

 

 

출처 : 미래엔 문학 교과서 + 미래엔 문학 자습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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