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어 있는 것은

어느 왕조(王朝)의 유물(遺物)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가.[A]

 

 

나는 나의 참회(懺悔)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 만 이십 사 년(滿二十四年) 일 개월을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왔던가.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懺悔錄)을 써야 한다.

- 그 때 그 젊은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던가.[B]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 보자.

 

 

그러면 어느 운석(隕石)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뒷모양이

거울 속에 나타나 온다.

                                                                                                                   -윤동주, 참회록

 

 

()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누가 구름 한 송이 없이 맑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네가 본 , 먹구름

그걸 하늘로 알고

일생을 살아갔다.

 

네가 본 건, 지붕 덮은

쇠항아리,

그걸 하늘로 알고

일생을 살아갔다.[C]

 

닦아라, 사람들

네 마음 속 구름

찢어라, 사람들아,

네 머리 덮은 쇠항아리.

 

아침 저녁

네 마음 속 구름을 닦고

티 없이 맑은 영원(永遠)의 하늘

볼 수 있는 사람은

외경(畏敬)

알리라.[D]

 

아침 저녁

네 머리 위 쇠항아릴 찢고

티 없이 맑은 구원(久遠)의 하늘

마실 수 있는 사람은

 

연민(憐憫)

알리라.

차마 삼가서

발걸음도 조심

마음 아모리며.

 

서럽게

, 엄숙한 세상을

서럽게

눈물 흘려[E]

 

살아가리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누가 구름 한 자락 없이 맑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신동엽,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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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시적 대상을 의인하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의문의 형식을 사용하여 주제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동일한 시구를 반복하여 대상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계절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함께 행동하기를 요청하는 어조로 구체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있다.

 

 

2. [A] ~ [E]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를 통해 화자가 스스로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를 통해 화자가 미래의 자신의 참회록에 적힐 내용을 예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를 통해 화자가 현실을 그릇되게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의 태도를 지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D]를 통해 화자가 적극적인 자기 변화를 통해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리라 결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를 통해 화자가 진정한 현실을 깨달은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사람사람들을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사람사람들과 달리 반성과 성찰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존재이다.

② ㉡사람들사람과 달리 집단적 행동을 거부하려 했던 개인적 존재이다.

③ ㉠사람사람들은 모두 변화하는 세태에 대해 회의할 수 있는 존재이다.

④ ㉠사람사람들은 모두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려 했던 사회적 존재이다.

⑤ ㉠사람사람들은 모두 타자의 생각이나 가치를 회면하려 했더 존재이다.

 

 

4. <보기>를 참고하여 (), ()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인간은 부정적인 현실에 대해 다양하게 반응할 수 있다. 어떤 이는 자기 내부로 침잠하여 현실과 관련한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기 변화를 도모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현실의 문제를 공론화하면서 부정적인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편을 찾아내려고 한다. ()는 주권을 빼앗긴 일제 강점기의 현실 속에서 무기력한 자신을 성찰하며 자신의 변화를 소망하는 목소리를, ()는 자유와 민주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며 억압적 현실의 변화를 소망하는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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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왔던가라고 참회의 글을 쓴다고 한 것은 일제 강점기 현실 속에서 무기력한 삶을 살았다고 여기는 화자의 자기 인식을 드러내는 것이겠군.

()에서 그 어느 즐거운 날에’ ‘참회록을 써야 한다라고 한 것은 주권을 되찾기 전까지는 진정한 자기반성이 불가능하다는 화자의 생각을 드러내는 것이겠군.

()에서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닦아 보자라고 한 것은 부정적인 현실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성찰하며 변화시키려는 화자의 태도를 드러내는 것이겠군.

()에서 네가 본것이 먹구름쇠 항아리라고 한 것은 억압적 현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각성을 촉구하는 화자의 태도를 드러내는 것이겠군.

()에서 누가 구름 한 자락 없이 맑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라고 한 것은 자유와 민주를 누리지 못하는 현실을 공론화하여 현실을 변화시키려는 화자의 인식을 드러내는 것이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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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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