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접동

       접동

       아우래비 접동.

 

 

      진두강 가람 가에 살던 누나는

      진두강 앞마을에

      와서 웁니다.

 

 

     옛날, 우리나라

     먼 뒤쪽의

     진두강 가람 가에 살던 누나는

     의붓어미 시샘에 죽었습니다.

 

    누나라고 불러보랴

    오오 불설워

    시새움에 몸이 죽은 우리 누나는

    죽어서 접동새가 되었습니다.

 

   아홉이나 남아 되던 오랩동생을

   죽어서도 못 잊어 차마 못 잊어

   야삼경 남 다 자는 밤이 깊으면

   이 산 저 산 옮아가며 슬피 웁니다.

                                                                                                                                                  -김소월, 접동새

 

 

() 산비탈엔 들국화가 환하고 누이동생의 무덤 옆엔 밤나무 하나가 오뚝 서서 바람이 올 때마다 득한 공중을 향하여 여윈 가지를 내어 저었다. 갈길을 못 찾는 영혼 같애 절로 눈이 감긴다. 무덤 옆엔 작은 시내가 은실을 긋고 등 뒤에 서걱이는 떡갈나무 수풀 앞에 차단한 비석이 하나 노을에 젖어 있었다. 흰나비처럼 여윈 모습 아울러 어느 무형(無形)한 공중에 그 체온이 꺼져 버린 후 밤낮으로 찾아 주는 건 비인 묘지의 물소리와 바람 소리뿐. 동생의 가슴 우엔 비가 내리고 눈이 쌓이고 적막한 황혼이면 별들은 이마 우에서 무엇을 속삭였는지. 한 줌 흙을 헤치고 나즉이 부르면 함박꽃처럼 눈뜰 것만 같아 서러운 생각이 옷소매에 스몄다.

                                                                                                                                           -김광균, 수철리(水鐵里)

----------------------------------------------------------------------------------------------------------------------------------------------------------

1.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와 달리 일정한 음보를 유지하여 운율감을 드러내고 있다.

()()와 달리 감탄사를 활용하여 비극적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는 색채의 대비를 통해, ()는 공감각적 심상을 통해 시의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

()는 공간의 변화를 중심으로, ()는 시간의 변화를 중심으로 화자의 심리는 나타내고 있다.

()는 행의 길이에 변화를 주어, ()는 이미지를 나열하여 시적 상황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2.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모두 화자가 시적 대상과의 재회를 기대하게 되는 원인이다.

② ㉠모두 화자와 시적 대상이 이별하게 된 이유를 상징하는 배경이다.

③ ㉠모두 화자의 개별적인 체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확장된 결과이다.

④ ㉠은 화자가 자신의 상황을 되돌아보는 계기이고, 은 시적 대상이 자신의 처지를 확인하는 계기이다.

⑤ ㉠은 시적 대상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시간이고, 은 화자가 시적 대상의 부재를 실감하는 시간이다.

 

 

3. <보기>를 참고하여 (), ()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문학 작품 중에는 혈육의 죽음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안타까움과 슬픔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에서는 계모에 의해 억울한 죽음을 당하고 밤마다 오라비들을 찾아와 운다는 누나의 한 맺힌 사연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에서는 누이동생의 무덤가에서 죽음과의 좁힐 수 없는 간극을 인식하며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누이동생의 죽음을 형상화하고 있다.

----------------------------------------------------------------------------------------------------------------------------------------------------------

()의붓엄미 시샘에 죽접동새가 되었습니다에서는 계모에 의한 누나의 억울한 죽음이 드러나고 있군.

()죽어서도 못 잊어 차마 못 잊어에서는 죽어서도 동생들에 대한 걱정을 거두지 못하는 누나의 한이 드러나고 있군.

()득한 공중을 향하여 여윈 가지를 내젓는 밤나무는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죽은 누이동생을 떠올리게 하고 있군.

()별들은 이마 우에서 무엇을 속삭였는지에서는 죽은 누이동생과의 간극을 좁힐 수 없음을 인지한 화자의 초월적 태도가 드러나고 있군.

()서러운 생각이 옷소매에 스몄다에서는 누이동생에 대한 그리움에 서러워하는 화자의 정서가 형상화되고 있군.

 

 

더보기

정답 1. 2. 3.

 

접동새 - 김소월    수철리 - 김광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