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70년대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되고 고통받는 노동자 및 빈민 계층의 삶과 좌절을 우화적이고 은유적인 기법으로 표현한, 개발 독재 시대 문학의 대표작이다. 작은 제목으로 묶인 연작 소설 12편 중 넷째 작품이다.

 

핵심 정리

 

1. 갈래 : 중편소설, 연작소설

2. 성격 - 사회비판적, 은유적, 우화적

3. 배경 - 시간: 1970년대, 공간 - 서울 재개발 지역

4.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1부는 영수, 2부는 영호, 3부는 영희가 주인공임)

5. 제재 - 도시의 재개발 지역 빈민들

6. 주제 - 삶의 터전을 빼앗긴 도시 빈민의 궁핍한 삶과 좌절된 꿈

7. 출전 - 문학과 지성”(1976)

8. 전체 줄거리

 

1 서술자는 영수. ‘난쟁이인 아버지, 그리고 어머니, 영수, 영호, 영희는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낙원구 행복동의 도시 빈민 가족이다. 그들은 꿈을 잃지 않으며 살아가던 중, 재개발 사업으로 집이 철거될 어려움에 처한다.
2 서술자는 영호. 행복동 주민들은 대부분 투기업자에게 입주권을 팔고 동네를 떠난다. ‘난쟁이가족도 끝내 입주권을 팔지만, 제 몫으로 돌아오는 것은 거의 없고 집이 철거당한 뒤, 결국 거리로 나앉을 처지가 된다.
3 서술자는 영희. 가족으로부터 입주권을 구입한 투기업자를 따라간 영희는 투기업자에게 순결을 빼앗긴다. 투기업자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금고 안에서 입주권과 돈을 들고 나와 입주 절차를 마치지만 아버지의 자살 소식을 듣고 사회에 대해 절규한다.

 

9. 이해와 감상

 

 '난쟁이' 일가의 삶을 통해 자본주의의 모순, 재개발 사업의 실상, 도시 노동자 문제, 권력 기관의 횡포, 소외 계층의 재상산 등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생겨나는 불합리한 상황들을 폭로하고 있다.

 이 작품은 기존의 현실 반영적 리얼리즘 소설과는 달리 상징적이고 우화적인 기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각 장면의 내부는 다소 상징적이고 환상적으로 처리되어 현실성이 떨어지는 면이 보이나 이는 작품의 미성숙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의도한 것이며 당대의 검열을 통과하기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10. 등장 인물

 

*아버지(난쟁이) : 온갖 궂은일을 하며 가족의 생계를 꾸려 나가지만 현실의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공장 굴뚝에서 떨어져 자살한다.
*어머니 : 가족을 위해 희생하며 가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큰아들(영수) : 공장을 전전하다 노동 운동에 뛰어든다. 현실을 냉정하게 판단한다.
*둘째 아들(영호) : 공장에서 노동자로 일하며 현실의 모순에 불만을 가진다.
*막내딸(영희) : 순수한 성품을 가지고 있다. 집의 철거 과정에서 투기업자에게 험한 일을 당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대결 의지를 다진다.

 

11. 소재의 상징적 의미

소재 상징적 의미
달나라 주인공들이 실현하고자 하는 이상적 세계를 가리킨다.
작은 공 이상적인 세계인 달나라고 가고자 하는 절실한 염원의 상장이다. 한편 그러한 염원에도 불구하고 끝내 벽돌 공장 굴뚝에서 떨어져 죽는 '난쟁이' 아버지를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다.
팬지꽃 가냘프고 순수한 영희를 상징한다
고기 냄새 난쟁이 가족의 가난함을 부각시키고 애처로움을 강화하는 감각적 소재이다.

 

12. 낙원구 행복동이라는 지명을 사용한 의도

 ‘난쟁이일가가 사는 빈민촌의 이름이 낙원구 행복동이라는 것은 일종의 반어적 표현이다. , 인물들의 현실과 대조되는 동네 명칭을 통해 소외 계층의 빈곤하고 참혹한 삶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13. 난쟁이 가족에게 가난을 제공하는 원인

 

 이 글에는 '나는 어머니의 어머니, 어머니의 할머니, 할머니의 어머니, 그 어머니의 할머니들이 최하층의 천인으로서 무슨 일을 해 왔는지 알고 있었다. 어머니라고 달라진 것은 없었다. 마음 편할 날 없고, 몸으로 치러야 하는 노역은 같았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난쟁이 가족이 게으르거나 불성실해서 가난해진 것이 아니라 선조 때에는 피지배 계층으로 자신만의 재산을 가질 수 없었고, 자본주의 시대의 산업화 사회에서는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지 못한 채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여기에는 우리 사회의 가난과 불평등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는 작가의 생각이 담겨 있다.

 

 

 

* 괄호 채우기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같은 제목의 연작 소설 중 네 번째 작품으로 (                     )와 경제 성장 과정에서 삶의 기반을 빼앗긴 도시 빈민층의 삶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2. 소외 계층을 상징하는 (                )일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재개발 사업의 문제, 도시 빈민층의 삶의 실상, 가진 자들의 횡포, (                   )과 악순환을 그리고 있다.

 

3. 소설적 상징을 통해 개발과 성장 신화에 갇혀 있던 (                    )년대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일깨우고, 독특한 문 체 및 새로운 모더니즘 기법을 통해 그러한 현실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하였다.

 

4. , 고도 성장에 가려 있던 1970년대 한국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시점의 변화, (              )중첩, (                  )이고 환상적인 분위기, (                  )소재의 활용, 짧고 시적인 문체, 빠른 장면 전환 등의 기법을 통해 보여 주고 있다.

 

 

5. 난쟁이가 지향하는 세계인 (                 )는 난쟁이가 가고 싶은 열망과 이상향의 상징이다. 그러나 난쟁이는 사회적으로 소외 계층에 속하고 약자이다 보니 자신의 소망을 이룰 가능성이 희박하다. 결국 벽돌 공장 굴뚝에서 떨어져 죽음을 맞이하여 원하는 세계에서 살아보지 못한다. 이러한 난쟁이의 모습은 왜소하기 때문에 (                       )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다.

 

 

6. ‘난쟁이와 그가 살고 있는 낙원구 행복동의 상징적 의미를 서술하시오.

 

 

 

 

 

 

7. 작가가 노비 매매 문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이 작품에 나타난 갈등 양상을 파악해보자.

 

 

 

 

8. 지섭이 말한 달나라의 의미와 그것의 현실적 한계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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