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니체가 예술에 대해 갖고 있던 철학적 인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니체가 말하는 예술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문단을 살펴보면,
· 19세기 철학자이자 미학자인 니체가 말한 삶은 생생하게 작동하는 현실의 삶이다. 그는 ‘인간의 삶이 무엇으로 설명될 수 있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철학, 윤리, 종교 등은 삶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철학은 진리를 내세워 개념의 껍질에 인간을 가두어 버리고, 윤리는 당위를 통해 마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현실의 삶을 포장하며, 종교는 인간이 현실의 문제를 회피하고 현실 너머의 문제에 집착하게 한다. 그는 이러한 비판적 의식을 바탕으로 오직 미학, 즉 예술을 통해서만 인간의 삶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이 니체 초기 미학의 핵심 주제인 ‘예술가-형이상학’이다.
니체는 인간의 삶은 철학, 윤리, 종교가 아닌 미학, 예술을 통해서만 인간의 삶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첫 번째 문단에서 우리가 파악해야 할 중심 내용입니다.
두 번째 문단에서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면서도 근원적인 예술 충동으로 아폴론적인 예술 충동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이 문단을 읽어나가면서 아폴론적인 예술 충동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의 차이를 정리해야 합니다. 물론 본문에 ㉠과 ㉡으로 제시되기는 하지만 이런 개념의 차이가 문제의 출제 요소라는 것을 우리는 많은 문제를 풀면서 본능적으로 압니다.
니체는 ‘예술가 -형이상학’과 관련하여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면서도 근원적인 예술 충동으로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제시했다. ㉠아폴론적 예술 충동은 질서의 원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형상과 형태를 만들고 기준이나 틀을 규정하고 인식하는 것이다. 이 충동에 의해 인간은 하나의 개체를 다른 개체와 구별되게 만들어 주는 ‘개별화의 원리’를 사용하여 구분 가능하고 산정 가능하며 인식 가능한 조형 세계를 만들어 낸다. 그는 이와 같이 만들어져 아폴론적인 것을 ‘꿈’과 관련지어 설명했다. 여기서 꿈은 현실의 어려움을 버티면서 살아가고자 할 때 생겨나는 마음의 힘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예술가가 꿈을 지니고 있어 완전한 세계를 지향하는 예술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아폴론적인 예술 충동에 의해 창작된 것으로는 조형 예술인 조각이나 회화를 들 수 있다.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은 무질서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간 안에서 무매개적으로 솟구치며 어떤 형태나 경계를 만들지 않고 모든 것과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지향하는 것이다. 니체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도취’와 관련지어 설명했다. 도취는 구별을 없애고 다양한 개체를 하나로 융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에 의해 인간은 세계의 근원적 모습과 일체감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도취는 개별화의 원리를 붕괴시킨다. 그에 따르면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이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대표적인 예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그는 두 충동을 대립적인 것으로 상정했다. 그러나 그는 두 충동이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하는 것에도 주목해 아폴론적인 것이 없이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성립될 수 없고, 디오니소스적인 것 없이는 아폴론적인 것도 성립할 수 없다고 보았다.
아폴론적 예술 충동은 기준이나 틀을 규정하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각이나 회화가 대표적인 장르이고,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은 모든 것과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지향하는 것으로 음악이 대표적인 장르입니다. 니체는 두 예술 충동의 대립적 속성이 서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니체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아폴론적인 것에 비해 영원하고 근원적인 예술의 힘을 발휘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음악의 비조형적인 특징에 주목했다. 형상화를 의도하지 않는 비조형성은 결과적으로 시각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가 중시한 음악의 미학적 가치는 이를 바탕으로 출발한다. 그는 음악이 그 자체로 내적 구조와 논리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음악의 내적 구조와 논리는 다양한 음들의 관계에서 나타나며, 음들 사이의 차이가 갖는 관계를 역동성으로 이해할 수 있고, 그 역동성을 현실 세계에서 ‘삶의 의지로서의 의지’인 생명력이 발현된 것으로 파악했다. 그에게 음악은 현실 세계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근원적인 예술의 힘으로 이해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음악에 비해 회화는 예술적 근본 충동의 또 다른 한편이라고 언급됨에도 불구하고 현상적이고 개별적이면서 조형성을 갖는다는 이유로 그로부터 미학적 가치를 많이 부여받지는 못했다. 회화는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조형성이 선과 윤곽, 색채와 배열 등을 통해 실현되는 것이다. 그가 보기에 이러한 회화의 특징들은 대상의 표면적 속성만을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대상의 근원적인 속성을 나타내기에는 부족한 것이다.
세 번째 문단에서는 니체가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아폴론적인 것에 비해 영원하고 근원적인 예술의 힘을 발휘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것에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음악에 비해 회화는 대상의 근원적인 속성을 나타내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음악이 디오니소스적인 예술 충동이고, 회화가 아폴론적 예술 충동이라는 것에 우리는 다시 주목을 해야 합니다.
이제 네 번째 문단을 보면 니체는 두 예술적 충동의 상호 보완을 강조합니다. 한 번 볼까요.
니체는 예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예술 충동의 대립적 속성이 서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아폴론적 예술 충동은 개별화의 원리에 충실하여 개체 세계, 즉 인간 개인의 삶을 정당화한다. 그리고 아폴론적 예술 충동에 의한 꿈의 세계를 통해 아름다운 환상을 경험함으로써 인간 개인이 삶에서 겪는 고통을 이겨 낼 수 있다. 아폴론적 예술 충동을 통한 척도와 비율의 존재, 즉 조형적인 힘은 인간의 고통스러운 삶의 현실을 아름답게 만들기 때문이다. 반면에 디오니소스적 예술 충동은 개별화의 원리를 파괴함으로써 인간 개인의 삶을 구원하는 기능을 한다. 개별화의 원리가 깨질 때 인간은 공포감과 황홀감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고 그 경험에 도취된 상태에 있기 때문에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니체는 두 가지 예술 충동이 변증법적으로 합쳐진 예술 장르를 ‘비극’으로 보았다. 비극에서 배우가 느끼는 디오니소스적 경험은 아폴론적 환상인 객관화된 장면으로 나타나고, 관객은 배우의 모습을 자신과 동일시한다. 그에 따르면 비극은 두 대립적인 예술 충동이 통일된 상태, 즉 디오니소스적 도취감 안에서 아폴론적 형상이 표현된 것이다.
두 예술 충동의 상호 보완적 형태가 가장 잘 드러난 것이 '비극'이라고 니체는 말합니다.
마지막 문단에서 초기의 예술가-형이상학에 대한 논의에서 니체의 중후기 미학을 덧붙입니다. 니체의 중후기 미학은 예술을 삶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지 않고 예술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하다는 관점으로 변합니다.
니체의 ‘예술가-형이상학’에 대한 논의는 인간의 삶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그는 인간이 아폴론적인 것으로만 살아갈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디오니소스적인 것으로만 살아갈 수도 없다고 보았다. 아무리 아폴론적인 질서에 따른 절제된 삶을 살아간다고 자신해도 어느 순간 디오니소스적 무질서에 따른 욕망 가득한 삶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예술가-형이상학’은 Ⓐ니체의 중·후기 미학에서는 더 이상 전개되지 않는다. 삶을 예술로 설명하는 ‘예술가-형이상학’에서 예술은 삶을 정당화하는 일종의 수단이 되는데, 초기 미학에서와 달리 그는 삶 그 자체가 이미 정당성을 지니고 있어 더 이상의 정당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삶은 어떤 수단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며, 삶과 유리된 예술은 더 이상 예술이 아니고 예술 그 자체가 삶이기 때문에 예술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문제로 가볼까요. 1번은 항상 나오는 메뉴입니다. 사실 가장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물어보는 문제라는 것을 이제 다 알죠. 그럼 답을 찾아볼까요?
0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니체의 초기 미학 이론에 대한 반론을 중심으로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여 열거하고 있다.
② 두 가지 예술 충동에 따라 나타나는 예술 세계의 양상을 구분하고, 각각의 예술 세계가 변화한 양상을 제시하고 있다.
③ 인간의 삶과 관련된 두 가지 예술 충동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니체의 중 후기 미학 이론이 갖는 한계점을 비판하고 있다.
④ 두 가지 예술 충동에 대한 니체의 미학 이론과 다른 학자의 미학 이론을 대비하여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있다.
⑤ 인간의 삶과 관련지어 전개된 니체의 초기 미학 이론을 두 가지 예술 충동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중후기 미학 이론의 관점을 덧붙이고 있다.
02. 윗글을 읽고 니체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 문제 역시 니체의 예술 철학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답을 찾아볼까요?
① 초기 미학에서 '예술가-형이상학'을 핵심 주제로 다루었다.
② 음악이 그 자체로 내적 구조와 논리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③ 회화의 선, 색채 등은 대상의 표면적 속성만을 나타낼 수 있다고 보았다.
④ 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역동성을 '삶의 의지로서의 의지'가 발현된 것으로 여겼다.
⑤ 비극에서 배우가 느끼는 아폴론적 환상을 통해 관객은 배우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동일시한다고 보았다.
03.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실 지문을 읽으면서 3번 선택지를 해결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도 절약이 되겠죠. 이 문제는 아폴론적인 충동과 디오니소스적 충동의 차이을 얼마나 잘 파악했는지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답을 찾아볼까요?
① ㉠은 구분 가능하고 산정 가능하며 인식 가능한 조형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② ㉡은 인간 안에서 무매개적으로 솟구치는 것이다.
③ ㉠은 ㉡에 비해 영원하고 근원적인 예술의 힘으로 나타난다.
④ ㉡은 ㉠과 달리 구별을 없애고 다양한 개체가 하나로 융합되는 도취를 통해 설명된다.
⑤ ㉠과 ㉡은 모두 인간이 고통스러운 삶으로부터 삶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한다.
04.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실 인문 예술 문제에서 3점을 차지하는 문제들입니다. 다른 철학자나 예술가의 생각이나 개념을 보기로 넣고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철학가의 생각과의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묻는 문제들입니다. 여기 보기에서는 칸딘스키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풀 때 중요한 것은 '보기'에 나온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의 내용의 어느 부분과 연관이 있는지 살피면서 읽어야 합니다. 보기에서 칸딘스키는 회화에 음악을 접목시키려고 했고, 음악은 회화에 비해 대상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칸딘스키는 예술의 진정한 미적 가치는 정신적 세계의 반영으로부터 부여되는 것이고, 정신적 세계가 내적 필연성에 근거해 있고, 내적 필연성을 표현하는 형태가 추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보기가 파악되었다면 답을 찾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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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딘스키는 회화가 음악과 동떨어질 수 없는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고, 두 예술이 독자적으로 갖고 있는 장점들을 바탕으로 두 예술을 결합시키고자 했다. 이에 그는 회화의 음악성을 추구했다. 그가 회화에 음악을 접목시키고자 한 까닭은, 음악은 회화에 비해 대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지 않고도 대상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예술의 진정한 미적 가치는 정신적 세계의 반영으로부터 부여되는 것이라고 보았으며, 정신적 세계가 내적 필연성에 근거해 있음을 보여 주고자 했다. 그는 내적 필연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는데, 내적 필연성을 통해 대상의 본질을 보여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적 필연성을 표현하는 형태가 추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추상이란, 구체적 그림의 형태가 아니어야 한다는 것과 형태를 식별할 수 없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회화의 음악성을 추구함으로써 회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외적 자연 현상의 재현 또는 단순한 모방에서 순수 회화적 수단인 추상으로 전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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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칸딘스키가 내적 필연성의 표현을 중시한 것은, 니체의 관점에서 예술을 통해 대상의 근원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것에 주목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
② 칸딘스키가 회화의 음악성을 추구한 것은, 니체의 관점에서 시각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는 음악의 속성에 미학적 가치를 부여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
③ 칸딘스키가 회화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순수 회화적 수단인 추상으로 전환시킨 것은, 니체의 관점에서 아폴론적 예술 충동에 의해 규정된 기준이나 틀을 깬 것으로 볼 수 있겠군.
④ 칸딘스키가 예술의 진정한 미적 가치가 정신적 세계의 반영으로부터 부여되는 것으로 본 것은, 니체의 관점에서 회화의 현상적이고 개별적인 조형성을 추구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⑤ 칸딘스키가 회화와 음악이 동떨어질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 것은, 니체의 관점에서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고려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
05. 윗글의 Ⓐ의 관점에서 <보기>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니체의 중후기 미학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하라는 문제입니다. 초기 니체의 '예술가-형이상학'에 따르면 예술은 삶을 정당화하는 일종의 수단이 되는데, 중 후기 미학에서는 삶 그 자체가 이미 정당성을 지니고 있어 더 이상의 정당화가 필요하지 않고, 예술은 그 자체가 삶이기 때문에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니체의 중후기 관점을 이해했다면 답을 찾아볼까요? 중 후기 관점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에서 쇼펜하우어는 인간은 욕망으로부터 비롯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예술에 의해 고통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으나 영원할 수 없고 그래서 예술을 '진정체'와 같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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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는 인간이 욕망의 세계에 사로잡혀 있고, 욕망은 절대 만족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욕망으로부터의 결핍과 불만을 느껴 고통을 겪는다고 보았다. 그는 예술을 통해 인간이 욕망으로부터 비롯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인간이 예술에 의해 고통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은 잠시일 뿐 영월할 수 없다. 이런 측면에서 그는 예술을 '진정제'와 같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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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예술을 통해 인간은 현실의 문제를 회피하고 현실 너머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② 비극은 인간을 도취된 상태에 머물게 함으로써 불만과 결핍으로 인한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을 가능하게 한다.
③ 인간은 예술이 아니더라도 아폴론적인 질서에 따른 절제된 삶을 살아감으로써 욕망 가득한 삶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④ 예술은 그 자체가 삶이기 때문에 인간을 삶의 고통에서 해방시켜 주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⑤ 인간은 개별화의 원리에 충실한 꿈의 세계를 통해 아름다운 환상을 경험함으로써 고통스러운 삶의 현실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다.
정답
1. ⑤
2. ⑤
3. ③
4. ④
5.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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