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영탄법),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유사한 종결 어미(경어체)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함).

푸른 산빛(밝음, 희망)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소멸, 절망)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영원한 사랑의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임과의 황홀한 추억)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삶의 방향을 바꾸어 버림),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1~4: 이별의 상황()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임을 향한 절대적 사랑. 역설법, 대구법)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5~6: 이별 후의 슬픔()

그러나(시상 전환-임과의 이별임과 다시 만날 기대와 기쁨)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슬픔을 희망으로 전환)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회장정리(會者定離))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거자필반(去者必反))을 믿습니다.                                                                                                                       7~8: 고통과 슬픔을 극복한 희망()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재회에 대한 강한 믿음)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님을 향한 화자의 주체할 수 없는 사랑)님의 침묵(님과의 이별을 잠깐의 침묵이라 여김)을 휩싸고 돕니다.                                                                                                   9~10: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핵심 정리

 

1. 갈래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의지적

3. 제재 임에 대한 사랑

4. 주제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5. 특징

             - 경어체를 사용하여 여성적 어조를 드러냄.

             -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와 상징적 표현을 사용함.

             - 역설적 상황을 통해 주제를 표출함.

 

 

 

출처 : 미래엔 문학 교과서 + 미래엔 문학 자습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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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수능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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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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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를 바탕으로 ⓐ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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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침묵」에서 '노래'와 '침묵'은 화자와 '님'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시어이다. 한용운은 시 「반비례」에서 "당신이 노래를 부르지 아니하는 때에 당신의 노랫가락은 역력히 들립니다그려/ 당신의 소리는 침묵이에요."라고 했다. 침묵이라는 부재의 상태에서 '님'의 실재를 본 것이다. 화자는 '님'을 향해 '노래'를 부르는데, 시 「나의 노래」에서 "나의 노래가 산과 들을 지나서 멀리 계신 님에게 들리는 줄"을 안다고 했다. 이는 화자가 자신의 노래에 '님'과 근원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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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노래가 제 곡조를 못 이긴다는 것은 '님'이 침묵하는 상황을 화자가 감당하지 못한다는 뜻이야.

② 노래가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돈다는 것은 화자가 부재 속에 실재하는 '님'과 깊이 교감한다는 뜻이야.

③ '나의 노래'가 산과 들을 지나서 멀리 나아간다고 한 데서 '사랑의 노래'가 자연 친화적임을 알 수 있어.

④ 침묵을 휩싸고 도는 노래가 '사랑의 노래'라는 것은 침묵이 끝나야 사랑이 비로서 시작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어.

⑤ 침묵하는 '임'에게서 노랫가락을 역력히 듣는다는 데서 '사랑의 노래'가 화자의 노래가 아니라 '임'의 노래임을 알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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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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