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원 문학과 소통

 

1. 학습 목표와 관련된 문제는 반드시 나온다!

󰁲 독자의 심미적 체험

   예제) 문학의 심미적 체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면?

 

→  문학 작품을 읽으며 그 내용과 표현을 두고 아름답다, 추하다, 비장하다, 조화롭다, 우스꽝스럽다 등과 같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에 인간을 포함한 세계를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본다나 문학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즐겁고 감동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나오면 그것이 정답!!

 

󰁲 문학적 소통 활동

 예제) 이 글을 읽은 독자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작가는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언어로 형상화하고, 독자는 문학 작품을 읽으며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며, 또 다른 독자와 감상을 나누기도 한다. 독자와 작가는 문학 작품을 매개로 하여 서로 소통한다.

 

2. <> 반드시 나오는 문제

예제 1)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예제 2) 이 시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한 것은?

 

2013년 고1 모의고사 문제로 점검하기

 

[35-3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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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B]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C]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D]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김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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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윗글의 표현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동일한 시구의 반복을 통해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공간을 대립적으로 설정하여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자연물을 활용하여 자연 친화적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역설적 표현을 통해 화자가 깨달은 바를 나타내고 있다.

묘사를 통해 생동감 있는 현장의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36. [A]~[D]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A]에서 몸짓에게 의미가 없는 존재이다.

[B]이름을 불러 주기에 의해 의미를 부여받은 존재를 나타낸다.

[C]빛깔과 향기라는 존재가 지니고 있는 본질이다.

[D]에서 눈짓은 서로의 본질을 인식하기 이전의 상태를 의미한다.

[A]~[D]를 통해 는 진정한 관계 형성에 대한 소망을 드러내고 있다.

 

정답) 35. 1 / 36. 4

 

예제 3)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 김춘수의 <>을 변주하여>

() 김춘수의 ’, ()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시는 ()시를 패러디한 작품이다.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 라디오는 끄고 싶을 때 끄고 켜고 싶을 때 켤 수 있음 일회적이고 편의적인 현대인들의 사랑에 대한 비판과 풍자

 → 단추(버튼)’의 역할

      단추(버튼)을 누르기 전 하나의 라디오(의미 없는 존재)

      단추(버튼)을 누른 후 전파(의미 있는 존재)

단추를 누르는 행위 : 사랑을 나누기 위해 거쳐야 하는 행위, 타자와의 소통을 추구하는 행위, 사물에 존재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

 이 시에서 단추, 버튼은 무의미한 존재에 의미를 불어넣기 위해 눌러야 하는 매개체이다. 그러나 이렇게 단추, 버튼을 눌러 결국은 인스턴트식의 사랑만 하게 되는 모습이 풍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예제 4) 모방시에 대한 문제

<보기>()시를 바탕으로 쓴 모방시이다. 모방시를 쓸 때 고려한 점을 평가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  을 모방시가 어떻게 바꾸어 표현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문제를 풀기

 

예제 5) 어린 왕자 속 길들인다의 의미와 시 의 의미를 연결하기

이름을 부르는 행위와 길들인다는 행위는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3.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에서 반드시 나오는 문제

 

예제 1) 이 글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제 2) 윗글을 읽은 뒤 학생들이 소통한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예제 3)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어머니는 왜 숲속의 이슬을 털었을까>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갈래적 특징을 기억하자.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은 소설이고, <어머니는 왜 숲속의 이슬을 털었을까>는 수필이다.

 

예제 4) <어머니는 왜 숲속의 이슬을 털었을까>어머니의 헌신적인 사랑처럼 부모님의 사랑을 노래한 시로 적절한 것은?

  성탄제 - 김종길

   (아,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 오신/ 그 붉은 산수유 열매)

 

예제 5)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의 인물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 김밥 아줌마 늘 흰 가운을 입고 있음. 다소 무뚝뚝하고 뻣뻣한 성격을 지님, 잘 웃지 않음

     빵떡모자 아저씨 늘 웃는 얼굴로 정해진 시간에 동네에 나타남, 자신이 판 물건이 어떠한지 고객들에게 확인함.

     김대호 씨 말과 행동이 아주 느림. 낙천적이고 다른 사람의 충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줄 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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