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형어 체언을 꾸며 주는 문장성분을 말한다. 관형어에는 문장에서 주어, 서술어, 목적어 등으로 쓰이는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을 꾸며 주는 역할을 한다.

 

(1) 관형어의 형태

기본적으로 관형사는 그대로 관형어가 된다.

* 옷은 따로 모아 재활용 수거함에 넣어라.

* 사람이 바로 내 첫사랑이다.

 

명사(명사구, 명사절)+ 관형격 조사가 관형어가 될 수 있다.

* 나는 오늘 엄마의 옷을 차곡차곡 정리했다.

 

* 달리던 차가 갑자기 서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기본형 달리다동사)

* 고운 얼굴에 상처가 났다. (기본형 곱다형용사)

용언이 관형어가 될 수 있다. 용언의 어간에 관형사형 어미 ‘-(), --, -()등을 결합하여 나타낸다.

 

명사(체언)는 관형격 조사 가 결합하지 않아도 뒤에 오는 명사(체언)을 꾸며 줄 수 있다.

* 우연히 중학교 친구를 만났다. (명사 중학교가 명사 친구를 꾸며 주고 있다.)

2. 부사어 - 용언(동사, 형용사)을 꾸며 주는 문장 성분으로, 관형어나 다른 부사어, 문장 전체를 꾸며 주기도 한다.

 

(1) 부사의 형태

기본적으로 부사그대로 부사어가 된다.

, 예쁘구나. / 높이 날고 싶어.

 

명사(명사구, 명사절) + 부사격 조사가 부사어가 될 수 있다.

학교가 끝나자마자 집으로 달려갔다. +으로(부사격 조사)

 

용언이 부사어가 될 수 있다.

지훈이는 소개팅을 위해 멋지게 차려입었다.

멋지게멋지다를 기본형으로 형용사이다. 이렇듯 용언(동사나 형용사)이 부사형 어미 ‘-를 취하여 문장 내에서 부사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부사어는 문장 내에서 위치 이동이 비교적 자유롭다.

이몽룡은 성춘향을 무척 사랑했다. / 이몽룡은 무척 성춘향을 사랑했다./ 이몽룡은 성춘향을 사랑했다, 무척.

 

그러나 은 용언 바로 앞에만 쓰이고 다른 자리에 쓰일 수 없다.

 

(2) 필수적 부사어

 

부사어 중에 서술어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부사어들이 있다.

* 나는 아빠랑 닮았다.

* 지금부터 너를 내 부하로 삼겠다.

* 저 아이의 마음이 지금 내 마음과 같다.

 

부사는 기본적으로 수의적인 성분이지만 이렇게 서술어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부사어들은 따라 필수적 부사어라 한다.

 

(3) 보조사가 결합한 부사어

- 조사는 주로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과 결합하지만, 체언에만 붙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이 보조사는 부사와 결합하기도 한다.

* 정말 빨리도 먹는구나. 빨리(부사) + (보조사)

* 유난히도 맑은 날이었다. 유난히(부사) + (보조사)

 

(4) 부정 부사어

부정을 나타내는 부사 이나 도 부사어이다. 뒤에 나오는 용언을 수식하고 있으므로 부사어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다.

* 오늘은 몸이 좋아요.

* 다리가 아파서 뛰겠어요.

 

(5) ‘접속 부사부사어이다.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 부사의 문장 성분은 부사어이다.

* 봄에는 꽃이 핀다. 그리고 여름에는 녹음이 우거진다.

* 그가 일을 망쳐 놓았다. 그러나 아직도 희망은 있다.

 

3. 독립어 - 문장 내의 다른 성분들과 문법적 관련이 없는 문장 성분을 말한다. 독립어는 놓이는 위치가 자유로운 편이며, 단독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1) 독립어의 형태

 

감탄 표현

* ! 손이 정말 크군요.

* 우와, 대박이다.

 

부름말, 대답말

* 선생님,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인가요?

* , 여기까지만 하자.

* 엄마, 얼른 나오세요.

* 오냐, 조금만 기다려.

* 은성아, 조금만 더 힘을 내.

 

제시어

* 대학, 그것은 내 인생에 있어 어떤 의미를 지닐까?

* 사랑, 이 아름다운 이야기를 시작해 보자.

 

 

* 참고 자료

 

국어 문법의 원리, EB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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