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 부정문 

 - 어떤 상태가 단순히 그렇지 않음을 나타내거나 동작을 행하는 주어가 스스로의 의지로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를 나타낸다.

 

㉮ 단순 부정 - 어떤 상태가 단순히 그러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 아직 꽃이 피었다.

     하늘이 맑지 다.

 

㉯ 의지 부정 - 주어의 의지로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예) 동생은 아침에 밥을 먹었다.

     친구는 공을 차지 았다.

 

2. '못' 부정문

 - 주어의 의지가 아닌, 주어의 능력이나 그 밖의 다른 상황 때문에 어떤 일이 일어나지 못하는 것을 나타낸다.

 예) 늦게까지 과제를 하느라 잠을 잤다.

     과제가 너무 많아 아직 다 하지 했다.

 

3. '말다' 부정

- 주로 명령문과 청유문의 긴 부정문에 쓰인다.

예) 가지 [마십시오, 마세요, 마시오, 말게, 마, 마라]

     가지[맙시다, 마세, 말자]

 

4. 부정의 대상

 부정문은 무엇을 부정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 나는 수학을 좋아하지 않아.  윤아가 수학을 좋아해.
* 나는 수학을 좋아하지 않아. → 나는 국어를 좋아해.  
* 나는 수학을 좋아하지 않아. → 나는 수학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야./ 나는 수학을 싫어해.

 

 모임에 회원들이 [안 왔다, 오지 않았다.]

- '다, 모두, 전부' 등의 전칭 표현과 부정어가 어울리면 모두를 부정하는 전체 부정의 의미와 일부를 부정하는 부분 부정의 의미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중의성을 해소하는 방법도 의미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전체 부정의 의미로만 해석하게 하려면 부정 부사어를 쓰면 되고, 부분 부정의 의미로만 해석하게 하려면 보조사 '은/는'을 쓰면 된다.

 

 → 회원들이 하나도 [안 왔다, 오지 않았다.]

 →  회원들이 [다 안 왔다, 다 오지 않았다, 다 오지 않았다.]

❀ 어휘적 부정 표현

 '없다'('있다'의 부정), '모르다'('알다'의 부정), '아니다'('이다'의 부정) 등 특수한 어휘에 의해 이루어진 부정 표현을 어휘적 부정 표현이라고 한다. 어휘적 부정 표현도 부정 표현에 속한다.

 

 

 

 

 

 

 

 

 

 

* 참고 자료

 

국어 문법의 원리, EBS, 2017.

 

 

 

 

 

'국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화  (0) 2020.08.24
의미  (0) 2020.08.24
피동과 사동  (0) 2020.08.19
시제와 상  (0) 2020.08.19
높임 표현  (0) 2020.08.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