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1) 의미의 유형

개념적 의미
(=사회적 의미)
특정한 가치나 쓰임 등을 배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핵심 의미
연상적
의미
내포적 의미 개인이나 사회· 문화적 가치가 고려된 의미 예) 부인[점잖은][감정적인]
사회적 의미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적 환경을 반영하는 의미 예) 아내/여편네
정서적 의미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들어간 주관적 ·감정적 의미 예) 저런, 아이구
반사적 의미 개념적 의미는 동일짐만 어감이 다른 것 예) 여인숙
연어적 의미 다른 단어와의 연합에 의해 연상되는 의미 예) 귀여운 선생님
주제적 의미 화자의 의도에 의해 나타나는 의미. 어순이나 강세의 변화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예) 나의 누님은 가난하지만 행복하다./ 나의 누님은 행복하지만 가난하다.

 

2. 의미 관계

 

1) 단어의 의미 관계

㉮ 의미의 계열 관계

① 유의 관계 - 의미가 같거나 비슷한 둘 이상의 단어가 맺는 의미 관계

예) 성탄절-크리스마스, 가끔 - 종종- 더러 - 이따금

② 반의 관계 - 둘 이상의 단어에서 의미가 짝을 이루어 대립하는 의미 관계

 - 반대 관계 - 중간항이 있다. 예) 상 ← (중) → 하

 - 모순 관계 - 중간항이 없다. 예) 남자↔ 여자, 삶↔ 죽음

③ 상하 관계 - 의미가 서로 포함되고, 포함하는 관계

 예) 문학 - 시, 소설, 희곡, 수필

④ 부분 - 전체 관계 : 한쪽의 의미가 다른 쪽 의미의 구성 요소가 되는 의미 관계

예) 손톱 - 손가락 - 손 - 팔 - 몸

 

㉯ 의미의 복합 관계

  동음이의 관계 다의 관계
소리 같다. 같다.
의미 우연히 소리가 같아졌을 뿐 어원은 전혀 다른 단어이다. 하나의 소리에 두 가지 이상의 관련된 의미가 결합되어 있다.
사전 등재 각각의 단어로 등재한다. 하나의 단어로 취급한다.

 

㉰ 문장의 의미 관계

① 유의 관계 - 두 문장이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관계

능동문과 피동문 사냥꾼이 사슴을 잡았다. ≒ 사슴이 사냥꾼에게 잡혔다.
반의어가 사용된 문장 언니가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동생이 언니에게 선물을 받았다.

② 반의 관계 - 두 문장이 반대의 의미로 쓰이는 관계

긍정문과 부정문 나는 오늘 공부를 했다.↔ 나는 오늘 공부를 [안 했다/하지 않았다.]
반의어가 사용된 문장 그는 어제 책을 샀다. ↔ 그는 어제 책을 팔았다.

③ 중의적인 문장

수식 범위의 중의성 예) 키가 큰 할머니의 손자가 운동을 잘한다.
→ 중의적 해석 : ① 키가 큰 할머니
                      ② 키가 큰 손자
→ 꾸밈을 받는 말과 꾸미는 말의 거리가 가까워야 한다.
비교 대상의 중의성 예) 보람이는 언니보다 영화를 더 좋아한다.
→ 중의적 해석 : ① 언니가 영화를 좋아하는 것보다 보람이가 영화를 더 좋아하는 경우
                      ② 언니를 좋아하는 것보다 영화를 더 좋아하는 경우
→ 비교 대상을 정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병렬 구문의 중의성 예) 그는 사과와 배 두 개를 샀다.
→ 중의적 해석 : ① 사과1개 + 배 1개 ② 사과1개 + 배2개  ③ 사과2개 + 배2개
→ 접속 조사 '와/과'로 묶이는 말들을 주의해야 한다.
부정문의 중의성 예) 학생들이 다 안 왔다.
→ 중의적 해석 : ① 한 사람도 오지 않음  ② 일부가 오지 않음.
→ 부정 표현과 호응하는 말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기출 문제 풀어 보기 -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11~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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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의어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진 단어를 말한다. 다의어에서 기본이 되는 핵심 의미를 중심 의미라고 하고, 중심 의미에서 확장된 의미를 주변 의미라고 한다. 중심 의미는 일반적으로 주변 의미보다 언어 습득의 시기가 빠르며 사용 빈도가높다. 그러면 다의어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첫째, 주변 의미로 사용되었을 때는 문법적 제약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한 살을 먹다’는 가능하지만 ‘한 살이 먹히다’나 ‘한 살을 먹이다’는 어법에 맞지 않는다. 또한 ‘손’이 ‘노동력’의 의미로 쓰일 때는 ‘부족하다, 남다’ 등 몇 개의 용언과만 함께 쓰여 중심 의미로 쓰일 때보다 결합하는 용언의 수가 적다.
 둘째, 주변 의미는 기존의 의미가 확장되어 생긴 것으로서, 새로 생긴 의미는 기존의 의미보다 추상성이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손’의 중심 의미가 확장되어 ‘손이 부족하다’, ‘손에 넣다’처럼 각각 ‘노동력’, ‘권한이나 범위’로 쓰이는 것이 그 예이다.
 셋째, 다의어의 의미들은 서로 관련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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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명)

① 새끼 따위와 같이 무엇을 묶거나 동이는 데에 쓸 수 있는 가늘고 긴 물건. 예) 줄로 묶었다.

② 길이로 죽 벌이거나 늘여 있는 것. 예) 아이들이 줄을 섰다.

③ 사회 생활에서의 관계나 인연. 예) 내 친구는 그쪽 사람들과 줄이 닿는다.

예를 들어 ‘줄’의 중심 의미는 위의 ①인데 길게 연결되어 있는 모양이 유사하여 ②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또한 연결이라는 속성이나 기능이 유사하여 ③의 뜻도 지니게 되었다. 이때 ②와 ③은 ‘줄’의 주변 의미이다.
 그런데 ㉠다의어의 의미들이 서로 대립적 관계를 맺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앞’은 ‘향하고 있는 쪽이나 곳’이 중심 의미인데 ‘앞 세대의 입장’, ‘앞으로 다가올 일’에서는 각각 ‘이미 지나간 시간’과 ‘장차 올 시간’을 가리킨다. 이것은 시간의 축에서 과거나 미래 중 어느 방향을 바라보는지에 따른 차이로서 이들 사이의의미적 관련성은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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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윗글을 참고하여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대부분의 아이들이 ‘별’의 의미 중 ‘군인의 계급장’이라는 의미보다 ‘천체의 일부’라는 의미를 먼저 배우겠군.
② ‘앉다’의 의미 중 ‘착석하다’의 의미로 쓰이는 빈도가 ‘요직에 앉다’처럼 ‘직위나 자리를 차지하다’의 의미로 쓰이는 빈도보다 더 높겠군.
③ ‘결론에 이르다’와 ‘포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에서 ‘이르다’의 의미들은 서로 관련성이 없으니, 이 두 의미는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의 관계로 볼 수 없겠군.
④ ‘팽이를 돌리다’는 어법에 맞는데 ‘침이 생기다’라는 의미의 ‘돌다’는 ‘군침을 돌리다’로 쓰이지 않으니, ‘군침이 돌다’의 ‘돌다’ 는 주변 의미로 사용된 것이겠군.
⑤ 사람의 감각 기관을 뜻하는 ‘눈’의 의미가 ‘눈이 나빠져서 안경의 도수를 올렸다’에서의 ‘눈’의 의미로 확장되었으니, ‘눈’의 확장된 의미는 기존 의미보다 더 구체적이겠군.

 

12. 밑줄 친 단어들의 의미를 고려하여 ㉠의 예에 해당하는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보 기>-------------------------------------------------------------------------------------------------------------------------
영희 : 자꾸 말해 미안한데 모둠 발표 자료 좀 줄래?
민수 : 너 빚쟁이 같다. 나한테 자료 맡겨 놓은 거 같네.
영희 : 이틀 뒤에 발표 사전 모임이라고 금방 문자 메시지가 왔었는데 지금 또 왔어. 근데 빚쟁이라니, 내가 언제 돈
빌린 것도 아니고…….
민수 : 아니, 꼭 빌려 준 돈 받으러 온 사람 같다고. 자료 여기 있어. 가현이랑 도서관에 같이 가자. 아까 출발했다니까
금방 올 거야.
영희 : 그래. 발표 끝난 뒤에 다 같이 밥 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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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빚쟁이              ② 빚쟁이, 금방               ③ 뒤, 돈               ④ 뒤, 금방, 돈               ⑤ 빚쟁이, 뒤, 금방

 

 

 

정답 : 11번 ⑤/ 12번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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