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가(鄭石歌) - 작자 미상

 

딩아 돌하 당금(當今)에 계샹이다.

딩아 돌하 당금(當今)에 계샹이다.

션왕셩(先王聖代)예 노니ᄋᆞ지이다. - 태평성대에 대한 희구(바라며 구하다)

 

삭삭기 셰몰애 별헤 나ᄂᆞᆫ

삭삭기 셰몰애 별헤 나ᄂᆞᆫ

구은 밤 닷 되를 심고이다.

그 바미 우미 도다 삭나거시아

그 바미 우미 도다 삭나거시아

유덕(有德)ᄒᆞ신 님믈 여ᄋᆞ와지이다.

- 구운 밤에 싹이 돋는 상황을 가정하여 영원한 사랑 맹세

 

()으로 련()ㅅ고즐 사교이다.

()으로 련()ㅅ고즐 사교이다.

바희 우희 접듀(接柱)ᄒᆞ요이다.

그 고지 삼동(三同)이 퓌거시아

그 고지 삼동(三同)이 퓌거시아

유덕(有德)ᄒᆞ신 님 여ᄋᆞ와지이다.

- 옥으로 새긴 연꽃이 피는 상황을 가정하여 영원한 사랑 맹세

 

므쇠로 텰릭을 ᄆᆞᆯ아 나ᄂᆞᆫ

므쇠로 텰릭을 ᄆᆞᆯ아 나ᄂᆞᆫ

텰ᄉᆞ(鐵絲)로 주롬 바고이다.

그 오시 다 헐어시아

그 오시 다 헐어시아

유덕(有德)ᄒᆞ신 님 여ᄋᆞ와지이다.

- 철로 만든 옷이 허는 상황을 가정하여 영원한 사랑 맹세

 

 

므쇠로 한쇼를 디여다가

므쇠로 한쇼를 디여다가

텰슈산(鐵樹山)애 노호이다.

그 쇼ㅣ 텰초(鐵草)를 머거아

그 쇼ㅣ 텰초(鐵草)를 머거아

유덕(有德)ᄒᆞ신 님 여ᄋᆞ와지이다.

- 철로 만든 소가 쇠풀을 먹는 상황을 가정하여 영원한 사랑 맹세

 

구스리 바회예 디신ᄃᆞᆯ

구스리 바회예 디신ᄃᆞᆯ

긴히그츠리잇가

즈믄 를 외오곰 녀신ᄃᆞᆯ

즈믄 를 외오곰 녀신ᄃᆞᆯ

()잇ᄃᆞᆫ 그츠리잇가 나ᄂᆞᆫ

-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과 믿음

 

 

현대어 풀이

 

징이여 돌이여, (임금이) 지금에 (우리 앞에) 계십니다.

징이여 돌이여, (임금이) 지금에 (우리 앞에) 계십니다.

태평성대에 노닐고 싶습니다.

 

바삭바삭 소리가 나는 가는 모래 벼랑에

바삭바삭 소리가 나는 가는 모래 벼랑에

구운 밤 다섯 되를 심습니다.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그 밤이 움이 돋아 싹이 나야만

덕행이 있으신 우리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옥돌로 연꽃을 새깁니다.

옥돌로 연꽃을 새깁니다.

그것을 바위 위에 갖다 붙입니다.

그 꽃이 세 묶음이 피어야만

그 꽃이 세 묶음이 피어야만

덕행이 있으신 우리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무쇠로 융복을 재단하여

무쇠로 융복을 재단하여

철사로 주름을 박습니다.

그 옷이 완전히 해진 뒤라야만

그 옷이 완전히 해진 뒤라야만

덕행이 있으신 우리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무쇠로 큰 소를 만들어다가

쇠로 된 나무가 있는 산에 갖다 놓습니다.

그 소가 쇠로 된 풀어 먹어야만

그 소가 쇠로 된 풀어 먹어야만

덕행이 있으신 우리 임을 이별하고 싶습니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그것을 꿴) 끈이야 끊어지겠습니까?

(제가 임과 떨어져) 천 년을 외로이 산다 한들

(제가 임과 떨어져) 천 년을 외로이 산다 한들

(임에 대한 제) 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

 

 

1. 글핵 잡기

 

시의 화자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여성)

시적 대상

시적 상황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임과 절대 헤어지지 않겠다고 함.

시적 태도 영원한 사랑 맹세.

핵심 시어 구은 밤, 옥으로 새긴 연꽃, 무쇠로 만든 옷, 무쇠로 만든 소

                   긴

 

2. 글핵 굳히기

 

핵심 시어 의미

불가능한 상황 - 구은 밤, 옥으로 새긴 연꽃, 무쇠로 만든 옷, 무쇠로 만든 소

() - 변함없는 믿음

 

시의 표현

 

역설법 불가능한 상황을 설정하여 그것이 실현되면 임과 헤어지겠다는 역설적 표현법을 반복하여 사용해, 영원한 사랑을 노래함.

과장법

반어법 - 유덕(有德)ᄒᆞ신 님 여ᄋᆞ와지이다.

 

3. 글핵 정리

 

. 갈래 고려 가요

. 성격 서정적, 민요적

. 주제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 출전 - 악장가사(樂章歌詞)

 

4. 글핵 더하기

 

. 제목의 의미

정석(鄭石)은 사랑하는 대상의 이름 또는 노래 첫구의 딩아 돌하의 차자(借字)로 보아 금속 악기 소리로 보는데 일반적으로 악기 소리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 이지적인 1

 

1연은 이별이나 사랑을 노래한 다른 연들과 연관성이 없다. 금왕(今王 )의 풍악[딩돌]을 선왕(先王)의 태평성대와 합일시킴으로써 임금의 덕을 칭송하는 내용이어서, 궁중의 연회에서 사용된 노래임을 짐작할 수 있다.

 

 

. 형식의 특수성

이 작품은 애초에 넉 줄 형식으로 연을 이어가는 민요였는데, 궁중 악곡으로 수용되면서 단순히 반복에 의해 각 연이 여섯 줄로 확장되고, 의식요(儀式謠)에 적합한 제 1연을 덧붙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제6연이 서경별곡의 가사와 같은 점으로 보아 이 구절은 당대에 널리 유행한 관용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 역사 속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림별곡(翰林別曲) - 한림제유  (0) 2023.03.15
동동(動動)  (0) 2021.04.01
서경별곡(西京別曲)  (0) 2021.04.01
가시리  (0) 2021.04.01
사모곡(思母曲)  (0) 2021.04.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