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리 - 작자 미상
가실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가시렵니까, 가시렵니까?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대평성(太平聖代) - 원망에 찬 하소연
날러는 엇디 살라 ᄒᆞ고 나더러는 어찌 살라고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대평성(太平聖代) - 원망의 고조
잡ᄉᆞ와 두어라마ᄂᆞᄂᆞᆫ 붙잡아 두고 싶지만
선ᄒᆞ면 아니올셰라 서운하면 오지 않을까 두려워
위 증즐가 대평성(太平聖代) - 절제와 체념
셜온님 보내ᄋᆞᆸ노니 나ᄂᆞᆫ 서러운 임 보내오니
가시ᄂᆞᆫ ᄃᆞᆺ 도셔 오쇼셔 나ᄂᆞᆫ 가시자마자 돌아서서 오소서.
위 증즐가 대평성(太平聖代) - 소망과 기원
1. 글핵 잡기
∴ 시의 화자 – 나
∴ 시적 대상 – 임
∴ 시적 태도 – 소극적
∴ 시적 정서 – 원망, 체념, 소망
∴ 핵심 시어 – 셜온님
2. 글핵 굳히기
∴ 핵심 시어 의미
셜온님 – 주체가 ‘나’ : 나를 서럽게 하는 임
주체가 ‘임’ : 이별을 서러워 하는 임
∴ 시상 전개
기 – 이별의 상황에 대한 슬픔과 하소연
승 – 떠나는 임에 대한 원망
전 – 이별에 대한 체념
결 – 체념적 수용과 재회에 대한 소망
∴ 시의 표현
반복법 - ‘aaba’의 구조
-‘가시리잇고’의 반복
- 후렴구(위 증즐가 대평성(太平聖代))
3. 글핵 정리
가. 갈래 – 고려 가요
나. 성격 – 서정적, 애상적, 전통적
다. 운율 – 3·3·2조의 운율, aaba 형식의 반복
라.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
마. 특징
‘기-승-전-결’의 구조에 따른 시상 전개
반복법을 사용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의미를 강조함.
4. 글핵 더하기
가. 출전 – 악장가사 : 전문
- 시용향악보 : 1연만 귀호곡(歸乎曲)이란 이름으로 수록하고 <가시리>는 이의 속칭 이라 적음 → <사모곡>의 경우처럼 지방 민요가 보편화 되어 <가시 리>로 불리다 속악가사로 개편되면서 <귀호곡>으로 불린 3단계 수용 과정으로 이해하려는 견해도 있음
나. 형식
‘위 증즐가 태평성대(太平聖代)’라는 여음구 → 4연으로 구분되어 있는 분장체
원래는 짧은 형식의 노래였던 것이 속악가사로 편입되면서 임금에 대한 송축의 내용을 전하려는 의도로 후렴구가 삽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고려 역사 속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석가(鄭石歌) (0) | 2021.04.01 |
---|---|
서경별곡(西京別曲) (0) | 2021.04.01 |
사모곡(思母曲) (0) | 2021.04.01 |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0) | 2021.03.31 |
정과정(鄭瓜亭) - 정서(鄭敍) (0) | 2020.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