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곡(思母曲) - 작자 미상

 

도 ᄂᆞᆯ히언마ᄅᆞᄂᆞᆫ                             호미도 날이지만은

티 들 리도 업스니이다낫같이 들 리도 없습니다.

아바님도 어이어신마ᄅᆞᄂᆞᆫ                            아버님도 어버이시지마는

위 덩더둥셔

어마님ᄀᆞ티 괴시리 업세라어머님같이 나를 사랑하실 분이 없습니다.

아소 님하.                                                   (더 말하지) 마시오 사람들이여.

어마님ᄀᆞ티 괴시리 업세라어머님같이 나를 사랑하실 분이 없습니다.

 

 

1. 글핵 잡기

 

시의 화자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시적 대상 사람들

시적 상황 어머니의 사랑이 아버지의 사랑보다 더함을 사람들에 말하고 있음.

시적 태도 어머니의 사랑을 예찬

핵심 시어 ,

 

2. 글핵 굳히기

 

핵심 시어 의미

- 아버지의 사랑

어머니의 사랑

(어버이의 사랑을 호미나 낫같이 차갑고 날카로운 이미지의 쇠붙이에 비유하고 있는 것은 노래의 배경이 농경 사회라는 점과 지은이가 꾸밈없고 소박한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

 

시의 표현

은유법 호미,

비교법

 

3. 글핵 정리

 

. 갈래 고려 가요

. 성격 민요와 향가의 형식이 섞여 있는 연의 구분이 없는 시.

. 주제 어머니의 사랑

. 출전 - <악장가사(樂章歌詞)>

 

4. 글핵 더하기

 

. ‘목주가사모곡

 

목주(木州- 지금의 충남 천안) 땅에 한 여인이 있어 아버지와 계모(繼母)를 잘 봉양하여 효녀라고 이름이 났다. 그러나 아버지가 계모의 말만 듣고 딸을 구박하더니 마침내 쫓아내고 말았다. 부모를 하직하고 나선 그녀는 산 속에서 한 노파를 만나 함께 살게 되었다. 그녀가 그 노파를 부모 섬기듯 극진히 모시니, 노파는 드디어 그녀를 며느리로 삼았다. 부부가 화목하게 지내며 알뜰하게 살아 재물을 모았다. 친정 부모가 가난하게 산다는 소식을 들은 그녀는 부모를 모셔와 지성으로 봉양하였다. 그러나 그 부모는 끝내 즐겨하지 않으므로, 효녀는 이 노래를 지어 한탄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노래의 가사는 전하지 않는다.

- 고려사, ‘악지

이 설화에 설정된 상황이 사모곡의 내용과 잘 부합하므로 사모곡은 이 목주가의 후대 형태로 추정된다.

 

. ‘사모곡형식상의 특수성

 

이 노래는 제4구의 여음구를 삭제하면, 6구의 형태가 되어 평시조의 36구와 형식이 유사하고, 3장으로 나눌 때 그 첫 구절이 감탄적 어휘인 아소 님하로 시작되어, 10구체 향가의 낙구를 연상케 한다.

 

. ‘사모곡의 구조

 

1, 2비유적 표현

3, (4), 5직설적 표현

6,7주제의 반복, 강조

 

원래 이 노래는 제 1,2, 3,5행의 병렬 구조로 되어 있는 4구체의 소박한 민요였을 것이다. 이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채택되면서 제4행에 여음구가 삽입되었고, 6,7행의 서정적 완결부가 첨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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