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밖에 밤비(시간적 배경 - 암울한 시대현실 상징)가 속살거려
육 첩 방(공간적 배경-)은 남의 나라,

시인이란 슬픈 천명(부정적인 현실에 적극적으로 저항하지 못하고 시를 쓸 수밖에 없는 처지) 알면서도
한 줄 시를 적어볼까,

땀내와 사랑내 포근히 품긴
보내주신 학비봉투를 받아

대학 노-트를 끼고
늙은 교수의 강의(현실과 동떨어진 지식) 들으러 간다.

생각해 보면 어린때 동무를
하나,둘, 죄다 잃어 버리고

나(현실적 자아)는 무얼 바라
나는 다만, 홀로 침전(무기력한 삶의 모습-하강적 이미지)하는 것일까?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일제강점기)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부정적인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무기력하고 소극적인 자신의 모습을 상징함)

육 첩 방은 남의 나라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1연의 시구를 변주하여 반복적으로 제시 - 일제 강점기의 현실을 재인식하여 강조/ 시적 화자의 내면에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함을 드러냄)

등불(저항의지, 희망)을 밝혀 어둠(부정적 현실)을 조금 내몰고,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희망, 적극적이고 확신에 참),

나(현실적 자아)는 나(적극적이고 의지적인 내면적 자아)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분열된 두 자아의 화해와 화합).

 

 

핵심 정리

 

1. 갈래 -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 성찰적, 저항적

3. 제재 - 일본에서의 유학 생활과 시가 쉽게 씌어지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

4. 주제 - 어두운 현실을 살아가는 지식인의 자기 성찰과 현실 극복 의지

5. 구성 

       - 1연 : 어두운 시대 현실을 인식함.

       - 2연 : 시인으로서의 슬픈 운명을 자각함.

       - 3~4연 : 일상적이고 무기력한 삶을 보냄.

       - 5~6연 : 현실에서 상실감과 회의을 느낌.

       - 7연 : 무기력하고 소극적인 삶에 대해 반성함.

       - 8연 : 어두운 시대 현실을 재인식함.

       -9연 : 현실을 극복하려는 희망적 의지를 드러냄.

       -10연 : 두 자아가 화해하고 현실 극복의 의지를 다짐.

6. 특징 

① 밝음과 어둠의 이미지를 대립시켜 부정적 현실과 극복 의지를 드러냄.

② 현실적 자아와 내면적 자아의 대립과 화해를 통해 시상을 전개함.

 

작품 해제

 

 이 작품은 시인 윤동주가 일본 유학 중이던 때에 쓴 시로, 암울한 시대 현실 속에서도 시가 쉽게 써지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자기 반성을 하고, 밝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통해 암울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에는 일제 강점기의 현실 속에서 항일 투쟁에 나서지 못하는 지식인으로서의 부끄러움이 진솔하게 드러나 있는데, 나라를 잃은 시기에 일본에서 유학하며 식민지 지식인으로 살아가던 시인의 고뇌를 반영한 것이다. 

 

 

2023학년도 수능특강 문학 문제로 점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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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내 골방에 커-튼을 걷고

      정성된 마음으로 황혼을 맞아들이노니

      바다의 흰 갈매기들 같이도

      인간은 얼마나 외로운 것이냐

 

     황혼아 네 부드러운 손을 힘껏 내밀라

     내 뜨거운 입술을 맘대로 맞추어 보렵다

     그리고 네 품안에 안긴 모든 것에

     나의 입술을 보내게 해다오

 

    저- 십이상좌의 반짝이는 별들에게도

    종소리 저문 삼림 속 그윽한 수녀 들에게도

   시멘트 장판우 그많은 수인들에게도

    의지 가지 없는 그들의 심장이 얼마나 떨고 있는가

 

   고비 시막을 걸어가는 낙타탄 행상대에게나

   아프리카 녹음속 활쏘는 토인들에게라도

   황혼아 네 부드러운 품안에 안기는 동안이라도

   지구의 반쪽만을 나의 타는 입술에 맡겨다오

 

   내 오월의 골방이 아늑도 히오니

   황혼아 내일도 또 저- 푸른 커-튼을 걷게 하겠지

   암암히 사라지긴 시냇물 소리 같아서

   한번 식어지면 다시는 돌아올 줄 모르나보다 

                                                                                 -이육사, 「황혼」

 

 

(나)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육 첩 방남의나라,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줄 알면서도

      한 줄 시를 적어 볼까,

 

     땀내와 사랑 내 포근히 품긴

     보내 주신 학비 봉투를 받아

 

    대학 노ㅡ트를 끼고

    늙은 교수의 강의 들으러 간다.

 

   생각해 보면 어린 때 동무들

   하나, 둘, 죄다 잃어버리고

 

   는 무얼 바라

   나는 다만, 홀로 침전하는 것일까?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

   부끄러운 일이다.

 

   육 첩 방은 남의 나라.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희 나,

 

   나는 나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윤동주, 「쉽게 씌어진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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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명사형으로 연을 끝내는 방식을 통해 시적 여운을 느끼게 하고 있다.

② 촉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연물에 대한 화자의 인상을 드러내고 있다.

③ 동일한 행을 반복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대상이 지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④ 시간적 배경을 활용하여 삶에 대한 깨달음을 얻는 화자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⑤ 특정한 청자에게 말을 거는 방식을 활용하여 대상에 대한 화자의 애정을 보여 주고 있다.

 

2.  -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황혼에 기대하는 바를 강조하며, 황혼에 대한 화자의 우호적인 태도를 드러낸다. 

㉡ : 별들, 수녀들, 수인들의 연약함을 강조하며, 이들에 대한 화자의 연민을 드러낸다.

③ ㉢ : 화자가 현재 골방에서 느끼는 감정을 강조하며, 황혼을 통해 화자가 얻는 가치를 드러낸다.

④ ㉣ : 어릴 때의 동무들이 남아 있지 않음을 강조하며, 과거와 달라진 삶에서 느낀 화자의 상실감을 드러낸다.

⑤ ㉤ : 삶에 대한 소망이 사라진 상태를 부각하며, 타지에서 안정된 삶을 살려는 화자의 소망을 드러낸다.

 

3. <보기>를 참고하여 (가)와 (나)에 대해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이육사와 윤동주는 방(房)의 이미지를 통해 현실이나 자기 내면에 대한 의식을 드러낸다. 이육사는 (가)에서 좁은 '골방'안에 있는 화자가 자신으로부터 외부 세계로 관심을 넓혀가며 타자 지향적 삶을 추구하는 모습과 미래에 대해 기대감을 갖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때 방에 고립되고 협소한 공간이 아닌 개방성과 확장성을 지닌 공간으로서의 이미지가 부여된다. 윤동주는 (나)에서 어둡고 고립된 방을 암울한 시대 현실과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인식하는 공간으로 묘사한다. 시상 전개에 따라 방은 이전보다 밝아지는데, 이는 자아를 성찰하며 현실을 이겨 내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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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가)에서 '네 품에 안긴 모든 것에/ 나의 입술을 보내'는 것과 (나)에서 '최초의 악수'를 하는 것은 화자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군.
② (가)에서 '골방'에서 '인간'의 삶에 대해  '바다의 흰갈매기들 같'다고 표현한 것과 (나)에서 '육 첩 방'을 '남의 나라'라고 표현한 것은 화자 자신의 처지를 형상화한 것이군.
③ (가)에서 '골방'에서 '지구의 반쪽'을 떠올린 것은 방의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이미지를, (나)에서 '나'의 모습을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것으로 표현한 것은 이전보다 밝아진 방의 이미지를 드러낸 것이군.
④ (가)에서 '행상대'와 '토인들'을 떠올린 것은 관심을 외부 세계로 넓혀 가는 화자의 모습을, (나)에서 '시'가 '쉽게 씌어지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한 것은 자아를 성찰하는 화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군. 
⑤ (가)에서 '푸른 커-튼을 걷'을 '내일'을 떠올린 것은 미래에 대한 화자의 기대감을, (나)에서 '학비 봉투를 받아' '교수의 강의'를 들으러 가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은 현실을 이겨내겠다는 화자의 결심을 나타낸 것이군.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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