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플럭서스(Fluxus)는 가장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1960년대 미술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끊임없이 움직인다는 플럭서스의 의미처럼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했던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예술가들은 어떤 공통된 원칙이나 합의된 프로그램을 갖지 않고, 다만 예술의 범위가 관습적으로 생각해 왔던 것보다 훨씬 넓다든지, 예술을 비롯한 몇몇 낡은 기존 범주들이 더 이상 쓸모없어졌다는 깨달음을 공유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예술에 대한 기존의 관념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한 플럭서스는 삶과 예술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것, 즉 삶과 예술의 결합을 지향했다. 플럭서스의 대표적 예술가인 요제프 보이스는 삶과 예술의 결합을 “모든 인간은 예술가다.”라고 압축적으로 표현했다. 인간은 창의적인 존재이며, 누구나 창의성을 발휘해 다양한 것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각을 전공했던 보이스는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하면서 전통적인 조각에서 벗어나 행위 예술로 작업의 범주를 넓혀 나갔는데, 플럭서스 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예술 개념을 발전시켰다.

                                                               1문단 : 플럭서스의 대표적 예술가이자 삶과 예술의 결합을 지향한 요제프 보이스

 

 보이스는 인간이 창의성을 발휘해 생산한 생산물은 화가나 조각가에 의한 것이든 물리학자에 의한 것이든 근본적으로 같다고 보았다. 전통적인 예술 활동의 범주에서 벗어난 이러한 보이스의 생각은 ‘확장된 예술 개념’으로 ⓐ이어진다. 보이스의 확장된 예술 개념은 서구의 모순된 사회 구조와 서구인의 위기의식을 깨닫는 데서 시작한다. 산업 혁명 이후 서구 사회는 구조적인 면에서 총체적인 변화를 맞이하였고, 자본주의 발달은 물질 만능주의를 ⓑ불러왔으며, 사회 구조는 전문적으로 더욱 세분화되었다. 그 결과 개인은 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정신과 영혼은 황폐해졌다는 것이 보이스의 생각이었다. 보이스의 깨달음은 예술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고, 이를 위해 삶의 현장인 사회의 구조와 형태에 적용하는 확장된 예술 개념을 끌어낸다. 확장된 예술 개념에 따라 조형 작업은 기존의 장르 개념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에 유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사회적 조각’으로 발전한다. 사회적 조각은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전시되는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예술 작품에서 벗어나 기존의 구태의연한 삶의 형태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사회의 모든 인간 행위, 직업, 인간관계 등을 포함한다.

                                                                                                                2문단 : 요제프 보이스의 확장된 예술 개념의 내용

 

 보이스는 또한 전후 미국과 소련의 냉전 체제로 인한 동양과 서양,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의 모순과 갈등을 직시하면서 마르크스의 ‘자본’이라는 개념에 주목했다. 마르크스는 자본을 잉여 가치의 획득을 위해 유통 과정에 투입된 화폐로 보고, 자본에 대한 자신의 논의를 바탕으로 인간을 생산 수단으로 파악하였다. 보이스는 이렇게 인간을 이해하면 인간의 자유와 창의력은 ⓒ들어설 틈이 없다고 보았다. 이에 근거해 마르크스의 자본 논의에 기대고 있는 마르크스주의와 공산주의를 비판했다. 또한 보이스는 자본주의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합법화된 교환 수단으로서의 증서에 불과한 돈이라는 화폐 가치가 지배하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꼬집으면서 ‘자본’, ‘돈’, ‘일’, ‘수입’의 차이를 구분하고, 일에 투입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인 인간의 능력이 간과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진정한 자본은 돈이 아닌 인간의 창의성을 의미하며, 인간의 창의성이 발휘된 일은 수입으로 정확히 환산될 수 없는 가치를 지닌다. 결국 일을 수행하는 능력인 창의성이 자본이고 돈은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이 될 수 없다. 경제적 가치는 창의력과 생산물의 인과 관계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그는 확장된 예술 개념인 ‘예술=자본’이라는 공식을 도출했다.

                                                                                                                        3문단 : 요제프 보이스의 자본 개념의 내용

 

 보이스의 사회적 조각은 사회적 변화를 지향하며, 어떤 이데올로기에도 얽매이지 않고 인간의 창의성과 따뜻한 감정인 온기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든 주어진 현실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제 몫을 다할 때 예술가가 될 수 있으며, 이들이 만든 사회적 조각은 모든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따스한 조각’이 된다. 공동체에 따스한 온기가 스며든다면 일종의 치유 과정을 통해 현대 사회가 차갑고 경직된 모습에서 벗어나 인간의 영혼과 삶을 촉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리라는 것이 보이스의 생각이었다. 이를 위해 보이스는 모든 인간의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느끼고 각자의 창의성을 발휘해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보았다. 현대 미술사에서 보이스는 이데올로기에 인간을 종속시키고자 하는 시대에 맞선 인물로, 플럭서스의 자유로운 예술 운동의 흐름 속에서 창의적 인간을 발견하고 이를 예술로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삼았다.

                                                                                                                  4문단 : 요제프 보이스가 지향한 예술과 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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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보이스의 작품들을 분석하여 그의 작품 경향을 도출하고 있다.

② 보이스가 주장한 예술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의의를 밝히고 있다.

③ 보이스의 생애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그의 예술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④ 보이스의 예술 개념이 플럭서스 운동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제시하고 있다.

⑤ 보이스의 예술 개념과 다른 예술가들의 예술 개념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규명하고 있다.

 

 

2.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보이스는 인간을 생산 수단으로 파악한 마르크스를 자본주의에 근거하여 비판하였다.

② 보이스가 마르크스 자본 개념에 주목한 배경에는 전후 냉전 체제라는 시대적 상황이 있다.

③ 보이스는 물질 만능주의와 사회 구조의 세분화로 개인이 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정신적으로 황폐해졌다고 보았다.

④ 보이스는 인간이라면 누구든 창의성을 발휘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제 몫을 다할 때 예술가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⑤ 보이스는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구태의연한 삶의 형태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을 예술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3. ㉠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분야, 다양한 국적의 예술가들이 참여했다.

② 삶과 예술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둘의 결합을 지향했다.

③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④ 참여한 예술가들은 공통의 원칙이나 합의된 프로그램 없이 활동했다.

⑤ 참여한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예술의 범주 속에서 예술의 개념을 고찰했다.

 

 

4. 윗글의 ‘보이스’의 예술 개념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보이스에 따르면, 돈이라는 화폐 가치는 교환 수단일 뿐이다. 그런데 돈을 자본으로 간주하는 모순이 발생하고, 그 결과 인간의 창의력은 그 힘을 잃게 된다. 1979년 보이스는 과학 기술과 제휴하여 복수의 작품을 기획 · 생산하는 멀티플 아트(multiple art) 작업을 통해 자본과 돈의 모순된 관계를 보여 주었다. 그는 독일의 10마르크 지폐와 프랑스의 10프랑 지폐, 오스트리아의 20실링 지폐에 각각 “예술=자본”, “나일론 같은 촉감”, “발행 불가”라는 내용을 사인펜으로 적은 후, 그 밑에 “요제프 보이스”라고 서명하였고, 이 지폐들을 10장에서 40장 인쇄하는 연작의 멀티플 아트 작업을 통해 지폐의 기능을 상실한 작품을 생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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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보이스는 유럽에서 발행하는 지폐들을 활용한 예술 작업을 통해 새로운 교환 수단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② 보이스는 지폐를 훼손하여 인간의 창의성이 발휘된 일이 합법화된 교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③ 보이스는 자신이 서명한 지폐를 여러 장 인쇄하여 예술 작품이 수입으로 정확히 환산될 수 있는 가치를 가졌음을 강조하였다.

④ 보이스는 돈에 대한 메시지를 지폐에 써서 돈의 경제적 가치는 인간의 창의력과 생산물의 인과 관계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⑤ 보이스는 멀티플 아트 작업을 통해 지폐의 기능이 상실되었음을 보여 줌으로써 종이 지폐는 교환 수단일 뿐 자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5. <보기>는 강연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강연에서 설명한 ‘그의 기획’을 이해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강연자 : 요제프 보이스는 1982년 6월 19일 독일 중부의 도시 카셀에서 5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미술 행사인 도쿠멘타의 개막에 맞춰 행사장 본관 앞 광장에 현무암 기둥 7,000개를 부려 놓고, 그 돌무더기의 끝에 떡갈나무 한 그루를 심었습니다. ‘그의 기획’은 도시 전체에 7,000그루의 떡갈나무를 심는 것이었는데요, 나무를 한 그루 심을 때마다 현무암 기둥도 그 옆으로 옮겨졌습니다. 마지막 7,000그루째 나무는 1987년에 열린 도쿠멘타 개막일에 심어졌습니다. 이때 보이스는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습니다. 지금 카셀에는 그때 심은 나무들이 자라 울창한 가로수를 이뤘습니다. 보이스는 평범한 개인들이 예술가가 되어 창의력을 발휘하면 사회 전체가 위대한 예술품이 되는 ‘혁명’을 이룬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허황된 이상주의자라는 비판도 받았지요. 그러나 콘크리트로 뒤덮였던 도시를 관통하는 푸른 숲길은 허황된 이상이 현실이 된 놀라운 모습을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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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보이스의 기획은 인간의 삶에 유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사회적 조각에 해당하겠군.

② 보이스의 이상이 현실이 된 것은 당대의 이데올로기를 구현하는 인간의 가치를 드러낸 것이겠군.

③ 나무 7,000그루를 심어서 만들어진 푸른 숲길은 모든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따스한 조각’이 되었겠군.

④ 보이스가 도시에 나무를 심도록 기획한 것은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전시되는 기존의 예술 작품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겠군.

⑤ 보이스의 기획에는 모든 사람이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각자 창의성을 발휘해 사회의 발전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겠군.

 

 

6. 문맥상 ⓐ ~ ⓔ와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연결(連結)된다

② ⓑ : 초래(招來)했으며

③ ⓒ : 입문(入門)할

④ ⓓ : 지적(指摘)하면서

⑤ ⓔ : 구속(拘束)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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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② 2. ① 3. ⑤ 4. ⑤ 5. ② 6. ③

 

 

1. 해제

이 글은 플럭서스의 대표적인 예술가 요제프 보이스의 예술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삶과 예술의 결합을 지향한 보이스는 플럭서스 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예술 개념을 발전시켰다. 보이스는 자본주의의 물질 만능주의와 사회 구조의 세분화가 가져온 문제를 예술을 통해 변화시키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간이 창의성을 발휘해 생산한 생산물은 그것이 무엇이든 예술이며, 창의성이 곧 자본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의 창의성과 따뜻한 감정인 온기에 의해 기존의 구태의연한 삶의 형태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사회적 조각’을 진행했다. 현대 미술사에서 보이스는 플럭서스의 자유로운 예술 운동의 흐름 속에서 창의적 인간을 발견하고 이를 예술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삼은 인물이었다.

 

2. 주제 – 요제프 보이스의 예술 개념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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