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공간은 사물이 존재하는 장소라는 의미만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는 무력하고 텅 빈 곳으로 인식이 되었다. 그러나 회화와 조각, 소설과 연극, 철학과 심리학 이론들이 공간이 지닌 구성적인 기능에 주목하면서 지금까지는 무의미하게 여겨졌던 공간이 충만하고 능동적이며 창조성을 지닌 유의미한 공간으로 재인식되었다. 기존 견해를 따르는 미술 비평가들은 공간과 관련하여 회화의 제재를 긍정적 공간, 배경을 부정적 공간이라 불렀다. 그런데 재인식된 공간은 배경 그 자체가 다른 요소들과 마찬가지의 중요성을 지닌 것으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기능이 있음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부정 공간이라고 부를 수 있다.

                                                                                                                            1문단 : 공간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인식

 

 회화에서 대기에 대한 인상을 표현함으로써 텅 빈 곳으로 인식되던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 인상파 화가들은 이러한 긍정적 부정 공간을 통해 이전의 관습과 첨예하게 대립하였다. 인상파 화가들은 태양 빛, 안개, 황혼 등의 배경을 섬세하게 표현하면서 이들을 제재와 융합하였다. 모네는 시간대와 계절을 달리하여 루앙 대성당 연작을 그렸는데, 이 그림들에서 공간과 빛이 화면을 주도하고 있어서 제재인 대성당을 능가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에서도 배경의 긍정적 기능에 대한 이와 비슷한 생각을 찾아볼 수 있다. 클림트가 1904년과 1908년 사이에 그린 초상화 세 작품에서 배경에 있는 기하학적인 무늬들은 제재인 인물 못지않게 관람자의 시선을 끈다. 회화에서 공간은 입체파에 이르러 하나의 구성적 요소로서 완전히 자리 잡았다. 브라크는 공간에 대상과 동일한 색, 질감, 실질성을 부여하고, 공간과 대상을 거의 구별할 수 없게 뒤섞어 버렸다. 브라크의 <노르망디 항구>에서 바다와 하늘, 그리고 그려진 대상들 간의 공간들은 대상으로서의 등대, 부두, , 돛과 동일하게 조각난 요소들로 표현되어 있다. 브라크는 입체파의 매력에 대해 자신이 감각한 새로운 공간을 구현하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자연 안에서 감촉할 수 있는 공간을 발견한 그는 대상 주변에서 느껴지는 움직임, 지형에 대한 느낌, 사물들 사이의 거리를 표현하고자 했다.

                                                                                                        2문단 : 회화에서 배경으로서의 공간에 대한 가치 부여

 

 회화에서 대상과 공간의 관계는 음악에서 소리와 침묵의 관계로 치환해 볼 수 있다. 음악에서 침묵은 소리와 리듬을 인식하기 위한 요소이다. 음악사 전반에 걸쳐서 침묵이 중요한 의미를 지녀 온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의 음악에서 침묵은 일반적으로 악장의 끝부분에 놓여 다만 악장과 악장을 구별 지였을 뿐이다. 그런데 침묵의 기능을 강조한 새로운 음악에서는 악절 중간에 갑자기 휴지가 등장함으로써 침묵이 음악 구성에서 더욱 강력한 역할을 수행하게 만들었다.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은 말라르메의 시 목신의 오후에서 받은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이었다. 플루트 독주의 음들은 목신이 걷다가 멈추고 멈추었다가 다시 출발하는 발걸음처럼 들린다. 특히 악절 중에 자주 나타나는 휴지들을 통해 목신의 움직임을 인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3문단 : 음악에서 휴지를 통한 침묵의 의의

 

 현대 음악의 작곡가들은 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의식적으로, 그리고 두드러지게 침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로저 셰턱은 스트라빈스키의 1910년 작품 <불새>의 피날레에는 음악 작품에서 찾아보기 힘든 몇 번의 침묵이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침묵은 긍정적인 부정적 시간이다. 안톤 폰 베베른은 이러한 침묵의 창조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음악가이다. 그의 작품들은 매우 간결해서 어느 악장도 1분을 넘지 않았다. 그토록 간결한 악장의 연주들이 침묵의 시간과 서로 어울리면서 숨 막힐 듯한 침묵들로 자주, 그리고 아름답게 장식된다. 어떤 음악 평론가는 베베른의 음악에서 휴지는 정지가 아니라, 리듬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언급하기도 했다.

4문단 : 긍정적인 부정적 시간으로서의 침묵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스트라빈스키와 베베른

 

 ㉮공간과 시간에 대한 이러한 재평가는 공간 · 시간 경험을 주요한 것과 부차적인 것으로 양분하는 뚜렷한 구분 선을 지웠 다. 이는 물리학 분야에서는 충만한 물체와 텅 빈 공간 사이에, 회화에서는 제재와 배경 사이에, 음악에서는 소리와 침묵 사이에, 지각에서는 형상과 배경 사이에 그어졌던 절대적 구분 선의 붕괴로 간주될 수 있다. 이처럼 텅 빈 것으로 간주되어 온 것들이 구성 요소의 하나로 기능한다는 인식에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서구에서 이루어진 정치적 민주주의의 진전, 귀족적 특권의 붕괴, 생활의 세속화 등과 위계의 평준화라는 점에서 공통되는 특징이 있었다.

                                                                                                                     5문단 : 시간과 공간에 대한 재평가가 낳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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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회화와 음악 분야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있다.

회화와 음악에서의 변화를 중심으로 공간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설명하고 있다.

공간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시간과 공간의 관계를 언급한 학자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공간에 대한 평가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이유를 중심으로 예술사를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회화와 음악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는 양상을 다양한 작품 분석을 통해 보여 주고 있다.

 

 

2. 윗글을 통해 의 근거를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예술 작품의 변화가 정치 사회적 현실을 바꾸는 힘으로 작용했기 때문에

공간과 시간이 지닌 긍정성과 부정성의 양면적 특성을 파악하였기 때문에

공간이 지닌 시간적 특성을, 시간이 지닌 공간적 특성을 발견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관습에서 벗어나 예술이 지닌 형식이 아닌, 내용에 주목했기 때문에

덜 중요하게 여겨지던 것에 새롭게 가치를 부여하여 그 위상을 높였기 때문에

 

 

3. ~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와 달리 , 는 공간의 창조적 기능을 중시하고 있다.

② Ⓑ와 달리 , 는 제재가 회화에서 핵심 요소임을 전제하고 있다.

③ Ⓒ와 달리 , 는 배경과 제재가 위계를 지니고 있지 않음을 드러내고 있다.

④ Ⓐ, 와 달리 는 배경이 지닌 유의미성을 부각하고 있다.

⑤ Ⓐ, 와 달리 는 주요한 것과 부차적인 것에 대한 구분을 전제하고 있다.

 

 

4. 윗글을 읽고 <보기>의 사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공간과 대상의 질적 차이를 없애고 서로 침투하는 방식을 보여 준 작품으로 브라크의 <바이올린과 물병이 있는 정물>이 있다. 바이올린의 목 부분은 나름대로 윤곽이 남아 있지만 몸통은 여러 부분들로 조각나, 대상만큼이나 강조되고 있는 공간과 섞여 있다. 석고, 유리, 나무, 종이, 공간이 유사한 형태의 흐름 속에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인 바이올린과 공간을 확실히 구별하기 어렵다. 브라크는 이렇게 설명한다. “파편화시킴으로써 저는 공간과 공간 안의 움직임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었으며 공간을 창조해 내고서야 비로소 대상들도 화폭 안으로 끌어들여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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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크는 새로운 공간을 구현해 냄으로써 대상을 압도하는 공간의 가치를 극대화한 것이군.

브라크는 바이올린을 조각내어 표현함으로써 바이올린과 공간의 질적 차이를 없애 버린 것이로군.

브라크에게 공간의 창조는 대상의 표현만큼이나 중요한 것으로, 공간이 구성적 요소로 기능하고 있군.

브라크가 사용한 파편화의 방법은 대상뿐 아니라 그가 발견한 새로운 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겠군.

브라크가 창조한 유사한 형태의 흐름 속에 대상인 바이올린과 배경으로서의 공간이 서로 침투하고 있군.

 

 

5.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게슈탈트 심리학은 전체로서의 형태나 모양이라는 의미를 지닌 독일어 게슈탈트(Gestalt)’를 사용해,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며 인간은 어떤 대상을 개별적 부분의 조합이 아닌 전체로 인식하는 존재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전경은 배경으로부터 두드러져 보이는 것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전경과 배경의 속성, 즉 무엇이 한 영역을 전경을, 다른 영역을 배경으로 지각하게 만드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루빈은 그림을 통해 전경 배경의 가역성을 기술했다. 그림에서는 중앙의 꽃병 또는 서로 마주 보고 있는 두 얼굴의 실루엣을 볼 수 있다. 주의의 초점을 바꿈으로써 꽃병이 전경이 될 수도 있고 측면에서 본 두 얼굴이 전경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을 조직화하여 지각의 장을 마련하고 의식 속으로 받아들이는데, 이때 자신의 현재 욕구를 기초로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지각하는 것이다. 전경으로 떠올렸던 게슈탈트를 해소하고 나면 그 전경은 배경으로 물러나고,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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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 배경의 가역성은 주요한 것과 부차적인 것의 절대적 구분이 없음을 보여 주는 것이겠군.

게슈탈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욕구는 전경 배경이 지닌 대립 요소들을 동질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군.

욕구의 변화에 따라 전경, 배경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은 제재를 부각하는 배경의 기능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게슈탈트 형성과 관련하여 전경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배경보다 제재를 강조하는 회화의 기존 관습과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겠군.

전경과 배경의 속성에 관심을 가지는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은 악장과 악장을 구별 짓는 요소로 침묵을 사용한 음악가들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군.

 

 

6. ~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상황이나 사태 따위가 날카롭고 격하게

② ㉡ : 사물이나 일에 가치 · 의의 따위를 붙여 주고

③ ㉢ : 가리켜져 볼 수 있게 되어

④ ㉣ : 바꾸어 놓아

⑤ ㉤ : 한껏 차서 가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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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2. 3. 4. 5. 6.

 

 

1. 해제

 이 글은 공간이나 시간과 관련한 인식의 전환을 회화와 음악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무력하고 텅 빈 곳으로서의 공간에 대한 인식이 성분들로 충만한,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전환되었음을 말하면서 인상파와 클림트, 브라크 등의 그림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에 대한 인식 전환은 음악에서의 침묵의 시간이 지닌 의미에 대한 가치 부여와 궤를 같이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음악에서의 침묵의 의미가 단순히 악장과 악장을 구별하는 것으로만 기능하지 않고, 중간에 휴지로 나타나면서 구성적인 기능을 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서 이러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재평가가 주요한 것과 부차적인 것으로 양분하는 뚜렷한 구분 선을 지웠으며, 이는 위계의 평준화로 볼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2. 주제 회화와 음악에서의 공간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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