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有頹廡不堪支者, 凡三間, 予不得已悉繕理之. 先是, 其二間爲霖雨所漏寢久, 予知之, 因循莫理, 一間爲一雨所潤, 亟令換瓦. 及是繕理也, 其漏寢久者, 欀桷棟樑皆腐朽不可用, 故其費煩. 其經一雨者, 屋材皆完固可復用, 故其費省. 予於是謂之曰: “其在人身亦爾. 知非而不遽改, 則其敗已不啻若木之朽腐不用. 過勿憚改, 則未害復爲善人, 不啻若屋材可復用. 非特此耳, 國政亦如此. 凡事有蠹民之甚者, 姑息不革, 而及民敗國危, 而後急欲變更, 則其於扶起也難哉, 可不愼耶?”

경험) 집에 허물어진 행랑채가 제대로 버티지 못하게 된 것이 세 칸이다. 나는 어쩔 수 없이 이것을 모두 수리하였다. 이에 앞서 그중 두 칸이 장맛비에 샌 지가 오래되었는데, 나는 그것을 알고 있었으나 어물어물하다가 손을 대지 못하였다. 한 칸은 비를 한 번 맞고 새어 들었기 때문에 서둘러서 기와를 갈아 넣게 하였다. 그런데 수리하려고 본즉 비가 샌 지가 오래된 것은 그 서까래, 추녀, 기둥, 들보가 모두 썩어서 못 쓰게 되어 그 경비가 많이 들었고, 그 한 번밖에 비를 맞지 않은 재목들은 모두 환전하여 다시 쓸 수 있었기 때문에 경비가 적게 되었다.

 

깨달음) 나는 여기에서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잘못을 알고서도 바로 고치지 않으면 곧 그가 나쁘게 되는 것이 나무가 썩어서 못 끄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며, 잘못을 하고 곧 고치기를 꺼려하지 않으면 다시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옥의 재목을 다시 쓸 수 있는 것보다 더 잘 될 것이다. 나라의 정치도 이와 마찬가지다. 모든 일에서 백성에게 심한 해가 될 것을 머뭇거리고 개혁하지 아니하다가, 백성이 못살게 되고 나라가 위태한 뒤에 갑자기 변경하려 하면, 곧 붙잡아 일으키기가 어렵다. 조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단어 풀이

 

행랑채 문간채. 대문간(대문을 여닫기 위하여 대문의 안쪽에 있는 빈 곳) 곁에 있는 집채

서까래 마룻대에서 도리(서까래를 받치기 위하여 기둥 위에 건너지르는 나무) 또는 보에 걸쳐 지른 나무. 그 위에 산자(지붕 서까래 위나 고미 위에 흙을 받쳐 기와를 이기 위하여 가는 나무오리나 싸리나무 따위로 역은 것. 또는 그런 재료)를 얹는다.

추녀 네모지고 끝이 번쩍 들린, 처마의 네 기에 있는 큰 서까래. 또는 그 부분의 처마

들보 칸과 칸 사이 두 기둥을 건너질러 도리와는 자 모양, 마룻대와는 자 모양을 이루는 나무

 

핵심 정리

1. 갈래 – 고전 수필, 한문 수필, 설(說)
2. 성격 – 경험적, 교훈적
3. 주제 – 잘못을 미리 알고 고쳐 나가는 자세의 중요성
4. 특징 – 경험한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덧붙이는 형식을 취함
- 일상적 체험에서 얻은 깨달음을 다른 상황에 적용해 해석하는 유추의 방식을 사용함.
5. 작가 – 이규보(1168~1241)
고려 후기 문신이자 학자, 문인. 호는 백운거사(白雲居士). 고려 시대의 명문장가로 그의 시풍(詩風)은 당대를 풍미했다. 몽골의 강압적 요구를 「진정표(陳情表)」로써 누그러뜨리기도 하였다. 저서에 『동국이상국집』이 있으며, 작품으로 「동명왕편」 등이 있다.

6. ‘설(說)’과 ‘기(記)’

‘설’과 ‘기’는 모두 한문 문체의 하나이다. ‘설’은 글자 뜻에서 알 수 있듯 해석과 서술을 주로 문체이다. 다시 말해 뜻과 이치를 해설하는 자기의 의사를 가지고 좀 더 상세하게 서술하는 문체이다.
‘기’는 사실을 그대로 적는 글을 말한다. 사물을 객관적인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여 영구히 잊지 않고 기념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글이다. 기의 문체는 ‘부(賦)’와 같으면서도 화려하지 않고 ‘논(論)’과 같으면서도 단정을 짓지 않고 ‘서(序)’와 같으면서도 드날리지 않고 ‘비(碑)’와 비슷하면서도 칭송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7. 「이옥설」 이해와 감상

「이옥설」은 고려 시대에 이규보가 한문으로 쓴 고전 수필이다. ‘설(說)’은 한문 문체의 하나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생각이나 이치를 풀이하고 의견을 덧붙여 서술은 고전 수필의 한 갈래이다. 이 글은 퇴락한 행랑채를 수리하면서 떠오른 생각과 깨달은 이치를 통해 사람이 살아가는 올바른 자세와 방법, 더 나아가 백성의 안정된 삶을 위한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나’의 경험에서 유추하여 삶의 이치에 대한 깨달음을 얻고 다시 이를 나라의 정치로 확대적용하여 그 깨달음을 확장하는 등, 짧은 글이지만 그 안에 큰 깨달음과 교훈이 담긴 작품이다.

 

'고려 역사 속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시리  (0) 2021.04.01
사모곡(思母曲)  (0) 2021.04.01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0) 2021.03.31
정과정(鄭瓜亭) - 정서(鄭敍)  (0) 2020.09.22
고려가요  (0) 2020.09.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