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엔 수록 부분

 

[앞부분 줄거리]

 

 범은 지덕을 겸비하였으며 용맹스러운 존재이다. 어느 날 범이 먹을 것을 구하려고 하니, 범에게 잡아먹혀서 예속된 존재인 창귀가 의원, 무당, 선비를 잡아먹을 만한 사람들로 추천한다. 그러나 범은 이들이 각기 먹을 만한 것이 못 됨을 말하였다.

 

()나라의 도읍에 벼슬을 하찮게 여기는 선비가 있었는데 북곽 선생(北郭先生)’이라고 하였다. 나이는 마흔 살로, 손수 교열한 책이 일만 권이며, 유교의 아홉 가지 주요 경전의 뜻을 해설하여 다시 일만오천 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천자는 그의 절의를 가상하게 여겼으며, 정나라 제후는 그의 명성을 흠모하였다.

 또한 도읍 동쪽에 아름다운 젊은 과부가 있었는데 동리자(東里子)’라고 하였다. 천자는 그녀의 절개를 가상하게 여겼으며, 정나라 제후는 그녀의 현숙함을 흠모하여 도읍 주변 사오 리의 땅을 하사하고는 동리(東里)의 과부가 사는 마을의 문이라는 정려문을 세워 표창하였다.

 동리자는 과부로서 정절을 잘 지켰다. 하지만 아들 다섯을 두었으며, 그들은 제각기 다른 성을 지녔다. 하루는 다섯 아들들이 서로 말을 주고받기를,

강 북쪽에선 닭이 울고, 강 남쪽에선 샛별이 빛나는데, 방 안에서 무슨 소리가 나네. 어쩌면 그리도 북곽 선생과 목소리가 닮았을까!”

하고는, 오 형제가 번갈아 문틈으로 엿보았다.

동리자가 북곽 선생에게 청하기를,

선생님의 덕을 오랫동안 흠모하였습니다. 오늘 밤 선생님께서 글 읽는 소리를 듣고 싶사옵니다.”

하니, 북곽 선생이 옷깃을 가다듬고 무릎을 꿇고 앉아서 <시경>을 읊었다.

 

 원앙새는 병풍에 그려져 있고

 반짝반짝 반딧불 날아다니는데

 크고 작은 이 가마솥들은

 누구를 모형 삼아 만들었나?

 

 그러고 나서

 "이는 흥(興)이로다."

하였다. 

 

 다섯 아들들이 서로 말을 주고받기를,

“<예기(禮記)>에 과부의 집 문 안에는 들어가지 않 는 법이라고 했는데, 북곽 선생은 현자가 아니신가.”

정나라 도읍의 성문이 허물어진 곳에 여우가 굴을 파고 산다더라.”

여우가 천년을 묵으면 요술을 부려 사람으로 둔갑할 수 있다더라. 그러니 이는 여우가 북곽 선생으로 둔갑한 게 아닐까?”

하고는, 서로 함께 모의하기를,

여우가 쓰던 모자를 얻은 사람은 그 집에 천금의 부()가 굴러 들어오고, 여우가 신던 신발을 얻은 사람은 대낮에도 종적을 감출 수가 있으며, 여우의 꼬리를 얻은 사람은 홀리기를 잘하여 사람들이 반하게 된다더라. 그러니 어찌 이 여우를 죽여서 나누어 갖지 않으랴!” 

 하였다.

 이에 다섯 아들들이 함께 에워싸고 공격하니, 북곽 선생은 몹시 놀라 뺑소니를 치면서도 남들이 자기를 알아볼까 두려워하였다. 그래서 다리를 들어 목에 걸치고는 귀신처럼 춤추고 귀신처럼 웃더니, 대문을 나서자 줄달음치다가 그만 들판의 구덩에 빠져 버렸다. 그 속에는 똥이 가득 차 있었다. 구덩이에서 기어 올라와 고개를 내놓고 바라보았더니, 범이 길을 막고 있었다.

 

범은 얼굴을 찌푸리며 구역질을 하고, 코를 막고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며 숨을 내쉬고는,

선비는 구린내가 심하구나!”

하였다.

북곽 선생이 머리를 조아리고 기어 와서, 세 번 절하고 무릎을 꿇은 채 고개를 들고는,

범의 덕이야말로 지극하다 하겠사옵니다. 대인(大人)은 그 가죽 무늬가 찬란하게 변하는 것을 본받고, 제왕은 그 걸음걸이를 배우며, 사람의 자식은 그 효성을 본받고, 장수는 그 위엄을 취하지요. 명성이 신령스러운 용과 나란히 드높아, 하나는 바람을 일으키고 하나는 구름을 일으키니, 하계에 사는 이 천한 신하는 감히 그 아랫자리에서 모시고자 하옵니다.”

하였다. 그러자 범은 이렇게 꾸짖었다.

가까이 오지 마라! 예전에 듣기를 유()는 유()라더니, 과연 그렇구나. 너는 평소에 천하의 못된 이름을 다 모아 함부로 나에게 갖다 붙이다가, 이제 급하니까 면전에서 아첨을 하니, 장차 누가 너를 신뢰하겠느냐?

선비는 구린내가 심하구나!”

하였다.

북곽 선생이 머리를 조아리고 기어 와서, 세 번 절하고 무릎을 꿇은 채 고개를 들고는,

범의 덕이야말로 지극하다 하겠사옵니다. 대인(大人)은 그 가죽 무늬가 찬란하게 변하는 것을 본받고, 제왕은 그 걸음걸이를 배우며, 사람의 자식은 그 효성을 본받고, 장수는 그 위엄을 취하지요. 명성이 신령스러운 용과 나란히 드높아, 하나는 바람을 일으키고 하나는 구름을 일으키니, 하계에 사는 이 천한 신하는 감히 그 아랫자리에서 모시고자 하옵니다.”

하였다. 그러자 범은 이렇게 꾸짖었다.

가까이 오지 마라! 예전에 듣기를 유()는 유()라더니, 과연 그렇구나. 너는 평소에 천하의 못된 이름을 다 모아 함부로 나에게 갖다 붙이다가, 이제 급하니까 면전에서 아첨을 하니, 장차 누가 너를 신뢰하겠느냐? <중략>

 
[뒷부분 줄거리]
 
 북곽 선생은 자신을 꾸짖는 범에게 경의를 표하고 머리를 조아린다. 하지만 한참 만에 고개를 들자 범은 이미 가 버리고 없었다. 밭을 갈던 농부가 그 모습을 보고 의아해하자 북곽 선생은 하늘과 땅에 예를 갖추고 있었노라고 둘러댄다.
 
 

 

핵심 정리
 
1. 갈래 - 한문 소설, 풍자 소설
2. 성격 - 비판적, 풍자적, 우의적
3. 제재 - 양반의 허위의식
4. 주제 - 양반층의 허위의식과 부도덕성에 대한 풍자와 비판
5. 특징 
           - 등장인물이 희화화된 언행을 통해 스스로의 위선을 폭로함.
           - 작가를 대변하는 '범'을 의인화하여 등장인물을 비판함.
 
6. 해제
 이 작품은 <열하일기>에 수록되어 있는 박지원의 대표적인 한문 소설이다. 표리부동하고 위선적인 인물로 대표되는 '북곽 선생'과 '동리자', 그리고 이들의 모습을 꾸짖는 '범(호랑이)'을 통해 당시 양반 계층의 부패한 도덕 관념과 허위의식을 풍자하고 있다. 학식과 덕망을 갖춘 '북곽 선생'이 이웃 마을에 사는 '동리자'와 밀회를 즐기다가 겪게되는 사건을 통해 작가는 도덕과 인격이 높다고 소문난 '북곽 선생'이 결국은 '여우'같은 인물이자 분뇨와 같은 더러운 인물이며, 끝까지 위선과 허세를 버리지 못하는 이중적인 인간임을 비판하고 있다. 
 
 
2022학년도 수능특강 문제로 실력 점검하기
[01- 0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앞부분 줄거리] 북곽 선생은 마을에서 학식이 높기로 유명한 선비이나, 한밤중에 과부와 밀회를 하는 장면을 사람들에게 들켜 위기에 처한다. 때마침 범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마을로 내려온다.

 

 북곽 선생은 몹시 놀라 뺑소니를 치면서도 남들이 자기를 알아볼까 두려워하였다. 그래서 다리를 들어 목에 걸치고는 귀신처럼 춤추고 귀신처럼 웃더니대문을 나서자 줄달음치다가 그만 들판의 구덩이에 빠져 버렸다. 그 속에는 똥이 가득 차 있었다. 구덩이에서 기어 올라와 고개를 내놓고 바라보았더니, 범이 길을 막고 있었다.

 범은 얼굴을 찌푸리며 구역질을 하고, 코를 막고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며 숨을 내쉬고는,

 “선비는 구린내가 심하구나!”

하였다.

북곽 선생이 머리를 조아리고 기어 와서, 세 번 절하고 무릎을 꿇은 채 고개를 들고는,

범의 덕이야말로 지극하다 하겠사옵니다. 대인(大人)은 그 가죽 무늬가 찬란하게 변하는 것을 본받고, 제왕은 그 걸음걸이를 배우며, 사람의 자식은 그 효성을 본받고, 장수는 그 위엄을 취하지요. 명성이 신령스러운 용과 나란히 드높아, 하나는 바람을 일으키고 하나는 구름을 일으키니, 하계에 사는 이 천한 신하는 감히 그 아랫자리에서 모시고자 하옵니다.

하였다. 그러자 범은 이렇게 꾸짖었다.

[A] 「“가까이 오지 마라! 예전에 듣기를 유()는 유()라더니, 과연 그렇구나. 너는 평소에 천하의 못된 이름을 다 모아 함부로 나에게 갖다 붙이다가, 이제 급하니까 면전에서 아첨을 하니, 장차 누가 너를 신뢰하겠느냐?

무릇 천하의 이치란 한가지다. 범이 실로 악하다면, 사람의 본성도 악할 것이다. 사람의 본성이 선하다면, 범의 본성도 선할 것이다.

 네가 하는 수천 수만 마디의 말들은 오륜에서 벗어나지 않고, 네가 훈계하거나 권고하는 것도 항상 사강(四綱)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런데도 도읍 일대에 형벌을 받아 코가 베였거나 발이 잘렸거나 얼굴에 자자(刺字)한 채 다니는 자들은 모두 오륜을 따르지 않은 사람들이다. 죄인을 묶는 굵은 동아줄과 처형할 때 쓰는 도끼나 톱을 날마다 쉴 새 없이 제공해도 저들의 악을 막을 수 없으나, 범의 집안에는 본래 이런 형벌이 없느니라. 이로써 보자면 범의 본성이 어찌 사람보다 낫지 않겠느냐?

 범은 나무나 풀을 먹지 않고 벌레나 물고기를 먹지 않는다. 누룩으로 빚은 술과 같이 풍기를 문란하게 하는 것을 즐기지 않으며, 새끼를 배거나 알을 품은 하찮은 생물들에게 잔인하게 굴지도 않는다. 산에 들어가면 노루나 사슴을 사냥하고 들판에서는 말이나 소를 사냥하되, 한 번도 먹고사는 데 급급하거나 음식 때문에 남과 다툰 적이 없다. 그러니 범의 도의야말로 어찌 광명정대하지 아니한가

 하지만 만약 말이나 소에게 수레를 끄는 노고와 주인을 사모하며 충성을 다하는 정성이 없으면, 날마다 도살하여 부엌을 가득 채우면서 쇠뿔이나 말의 갈기조차 남기지 않는다. 그런데도 마침내 또 나의 노루나 사슴까지 침탈하여, 내가 산에서도 먹을 것이 모자라고 들에서도 먹을 것이 없도록 만드니, 만약 하늘이 세상을 공평하게 다스리기로 한다면, 너를 잡아먹어야 되겠느냐, 아니면 놓아주어야 되겠느냐? 

 무릇 제 것이 아닌데도 가지는 것을 '도(盜)'라 부르고, 생물을 잔인하게 해치는 것을 '적(賊)'이라 부른다. 너희가 하는 짓이란 밤낮으로 허겁지겁하면서 팔을 휘두르고 눈을 부릅뜬 채 남의 것을 낚아채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다. 심지어는 돈을 '형님'이라 부르거나, 아내를 죽이고 장수 자리를 얻으니, 인륜 도덕을 다시 논할 수가 없을 지경이다. 그런 데다 또 황충(蝗蟲)에게서 먹을 것을 빼앗고, 누에한테서 옷을 빼앗으며, 벌을 물리치고 꿀을 빼앗는다. 

 범은 한 번도 표범을 잡아먹은 적이 없다. 이는 진실로 같은 무리에게 차마 하지 못할 짓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범이 노루나 사슴을 잡아먹은 것을 헤아려 보아도, 사람들이 노루나 사슴을 잡아먹은 것처럼 많지는 않다. 범이 말이나 소를 잡아먹은 것을 헤아려 보아도, 사람들이 서로 잡아먹은 것처럼 많지는 않다.」

 

                   (중략)

 

북곽 선생은 경의를 표하기 위해 앉은자리에서 일어났다가 넙죽 엎드리고, 물러나면서 두 번 절하고 머리를 거듭 조아리면서,

“<맹자>에 아무리 추악하게 생긴 사람이라도 목욕재계하면 하느님께 제사 드릴 수 있다는 말이 있사옵니다. 그러니 하계에 사는 이 천한 신하는 감히 그 아랫자리에서 모시고자 하옵니다.”

하였다.

 [B]「이어서 숨을 죽이고 살며시 귀를 기울이고 있었지만, 한참 지나도 아무런 명령이 없었다. 실로 황공해하며 두 손 맞잡고 머리가 땅에 닿도록 절하고 나서 고개를 쳐들고 살펴보았더니, 동쪽이 훤히 밝았고 범은 이미 가 버리고 없었다.

아침에 밭을 갈던 어떤 농부가,

선생님은 어째서 새벽부터 들에서 경배를 드리고 계십니까?”

물었더니, 북곽 선생이 이렇게 말하였다.

내 들었노라,  ‘하늘이 어찌 높지 않으냐 하지만 감히 몸을 굽히지 않을 수 없고  땅이 어찌 두텁지 않으냐 하지만  감히 조심스레 걷지 않을 수 없네.’ 라고 말이다.”」

                                                                                                                                                       - 박지원, 「호질(虎叱)」

----------------------------------------------------------------------------------------------------------------------------------------------------------------

1.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자신을 알아볼까 봐 위장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행동에 떳떳하지 못한 모습이다.

② ㉡ : 위기에서 벗어나려다가 실수하는 모습으로, 어리석고 우스꽝스러운 모습이다.

③ ㉢ : 위기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취하는 행동으로, 당황하여 판단력을 잃은 모습이다.

④ ㉣ : 목숨을 구하기 위해 짐승의 덕을 과장하는 것으로, 물리적 힘 앞에 비겁한 모습이다.

㉤ : 살아남기 위해 거짓된 겸손을 보이는 것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아첨하는 모습이다.

 

2.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A]에서 찾아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기>

 선생님 : 우화(寓話)는 동식물이나 사물 등에 인간성을 부여하여 그들의 행동이나 말로써 인간 사회에 던지고자 하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이 중 인간성을 부여받은 동물이 인간 사회를 비판하는 작품들에서는 '인간이 동물보다 우월하다.'라는 구도가 역전되어 동물이 인간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타나고, 동물이 가진 특성들이 미덕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윗글에서는 그런 구도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찾아봅시다.

----------------------------------------------------------------------------------------------------------------------------------------------------------------

① 음식을 두고 다투지 않는 범의 특성이 남들과 끊임없이 다투는 인간과 대조되는 미덕으로 드러나 있다.

② 먹을 것에 급급해하지 않는 범의 습성이 벌레에게서까지 먹을 것을 얻는 인간과 대조되는 미덕으로 드러나 있다.

③ 형벌의 제도가 없는 동물 사회의 모습이 형벌이 있어도 악행이 지속되는 인간과 대조되는 미덕으로 드러나 있다.

④ 술과 같이 풍기를 문란하게 하는 것을 즐기지 않는 동물의 성질이 술을 담가 먹는 인간과 대조되는 미덕으로 드러나 있다.

⑤ 오륜과 사강을 지키지 않는 동물의 본성이 오륜과 사강에 대해 가르치고 전파하는 인간과 대조되는 미덕으로 드러나 있다.

 

3. [B]를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북곽 선생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며 자신의 학식을 자랑하려 하고 있군.

② 북곽 선생은 범의 말을 듣고 나서도 자신의 위선적 태도를 전혀 반성하지 않았군.

③ 농부의 등장으로 인해 사회적 체면을 중시하는 북곽 선생의 성격이 부각되고 있군.

④ 범이 가고 난 후 북곽 선생은 또다시 아첨을 일삼는 변함없는 면모를 보여 주고 있군.

⑤ 범이 있는 줄 알고 예를 갖추어 절하는 북곽 선생의 모습으로 웃음을 유발하고 있군.

 

 

4. 윗글의 '범'과 <보기>의 '게'의 말의 공통점으로 적절한 것은?

----------------------------------------------------------------------------------------------------------------------------------------------------------------

 <보기>

 "나는 게올시다. 지금 무장공자(無腸公子)라 하는 문제로 연설할 터인데, 무장공자라 하는 말은 창자 없는 물건이라 하는 말이니, 옛적에 포박자라 하는 사람이 우리 게의 족속을 가리켜 무장공자라 하였으니 대단히 무례한 말이로다. 그래, 우리는 창자가 없고 사람들은 창자가 있고? 시방 세상에 사는 사람 중에 옳은 창자를 가진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소? 사람의 창자는 참 썩고 흐리고 더럽소. 의복은 능라주의로 지르르 흐르게 잘 입어서 외양은 좋아도 다 가죽만 사람이지 그 속에는 똥밖에 아무것도 없소. 좋은 칼로 배를 가르고 그 속을 보면, 구리내가 물큰물큰 나오. 지금 어떤 나라 정부를 보면 깨끗한 창자라고는 아마 몇 개가 없으리다. 신문에 그렇게 나무라고, 사회에서 그렇게 시비하고, 백성이 그렇게 원망하고, 외국 사람이 그렇게 욕들을 하여도 모르는 체하니 이것이 창자 있는 사람들이오?

                                                                                                              - 안국선,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

① 기존에 가졌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단서를 질문을 통해 얻고자 한다.

② 인간이 자신들에 대해 내린 평가가 부당하는 점을 질문을 통해 밝히고 있다.

③ 규범을 지키는 자신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해 주어야 함을 질문을 통해 역설하고 있다.

④ 선과 악을 가르는 기준이 흔들리고 있는 인간들의 세태를 질문을 통해 일깨우고 있다.

⑤ 그간 받았던 부당한 대우에 대한 정당한 대가가 무엇인가를 질문을 통해 돌아보고 있다.

 

 

 

 

 

정답 

더보기

1. 3

2. 5

3. 4

4. 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