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천상백옥경 십이루 어디인가

오색운 깊은 곳에 자청전이 가렸으니

천문 구만리를 꿈에라도 갈동 말동

차라리 죽어져서 억만 번 변화하여

남산 늦은 봄에 두견새 넋이 되어

이화 가지 위에 밤낮에 못 울면

삼청동 안에 저문 하늘 구름 되어

바람에 흩날려서 자미궁에 날아올라

옥황 향안 전에 지척에 나가 앉아

흉중에 쌓인 말씀 실컷 아뢰리라

이내 몸이 천지간에 늦게 나니

황하수 맑다마는 초객의 후신인가

상심도 한이 없가태부의 넋이런가

한숨은 웬일인가 형강은 고향이라

십 년을 유락하니 백구와 벗이 되어

함게 놀자 하였더니 어르는 듯 괴는 듯

[A]남 다른 임을 만나 금화성 백옥당의 꿈조차도 향기롭다

오색실 이름 짧아 임의옷은 못 하여도

바다 같은 임의 은()을 추호나 갚으리라

백옥 같은 이내 마음 임 위하여 지켰더니

장안 어젯밤에 무서리 마구 내려

일모 수죽에 취수도 냉박쿠나

유란을 꺾어 쥐고 임 계신 데 바라보니

약수 가려진 데 구름 길이 험하구나

 

(중략)

 

초수 남관이 고금에 한둘이며

백발 황상에 슬픈 일도 많고 많다

건곤이 병이 들어 혼돈이 죽은 후에

하늘이 침울할 듯 관색성이 비치는 듯

고정 의국원망과 울분만 쌓였으니

차라리 한 눈이 먼 말같이 눈감고 살고 싶다

창창 막막하여 못 믿을 건 조화로다

이러나 저러나 하늘을 원망할까

큰 도적성히 놀고 백이(伯夷)굶어 죽으니

동릉이 높은 건가 수양산이 낮은 건가

남화삼십 편에 의론도 너무 많다

남가의 지난 꿈을 생각하면 싫고 밉다

고국 송추를 꿈에 가 만져 보고

선산의 무덤을 깬 후에 생각하니

구회 간장이 굽이굽이 끊어졌네

[B]장해 음운에 백주에 흩어지니

호남 어느 곳이 귀역이 모여드는 곳인지

도깨비와 두억시니가 싫도록 젖은 가에

백옥은 무슨 일로 쉬파리의 소굴이 되고

북풍에 혼자 서서 끝없이 우는 뜻을

하늘 같은 우리 임이 전혀 아니 살피시니

목란과 가을 국화가 향기로운 탓이던가

- 조위, 만분가

 

초수 남관 : 초나라 사람 종의가 남관을 쓰고 갇혔다는 고사를 이름. 벼슬아치가 죄수가 되는 상황을 뜻함.

백발 황상 : 고위직의 늙은 신하. 북송 때 황상이라는 신하가 감옥에 갇힌 일이 있음.

관색성 : ‘옥살이를 의미하는 별.

고정 의국에 : 유배지에서 나라만을 생각하는 충정에.

동릉 : 중국 후난성에 있는 땅 이름. 옛날에 큰 도적이 살았다고 함.

남화 : 남화진경의 준말. 장자의 다른 이름.

남가의 지난 꿈 : 남가지몽. 한때의 부귀와 권세는 꿈과 같음을 이르는 말.

장해 음운 : 병을 발생하게 하는 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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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기>와 관련지어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고전 문학 작품 중에는 천상 세계와 지상 세계의 이원적 구성을 통해 인물 간의 관계를 드러내고 서사적 흐름을 이어 나가는 작품들이 다수 존재한다. 이때 천상 세계는 신성하며 초월적인 공간으로, 지상 세계는 현실적이고 경험적인 공간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천상 세계와 지상 세계를 넘나들기 위하여 변신 모티프가 활용되는 경우가 있다. 변신모티프란 인간이나 동식물, 사물 등이 원래와 다른 모습으로 변형되거나 다른 모습으로 태어난 주인공이 변하여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이야기 요소를 말한다. 만분가의 경우, 주체의 간절한 발원을 드러내기 위해 위와 같은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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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백옥경옥색운 깊은 곳에 자청전’, ‘옥황 향안 전은 화자가 떠올린 천상 세계의 공간으로, 초월적 공간에 가서 자신의 진심을 털어놓고 싶다는 바람과 관련되어 있군.

남산 늦은 봄에 두견새 넋이 되어라는 구절에는 임과 헤어져 지내는 화자가 두견새가 된다는 변신 모티프가 나타나고 있으며, 자신의 처지를 밤낮으로 하소연하고 싶다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군.

삼청동 안에 저문 하늘 구름 되어를 통해 화자는 구름이 되어 자미궁에 날아오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드러내는데, 이는 천상 세계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변신 모티프를 활용한 것이군.

십 년을 유락하니 백구와 벗이 되어라는 구절에서 화자는 자연물인 백구를 천상 세계의 존재로 설정한 후, 그 벗이 되겠다는 변신 모티프를 활용하여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려 한 것이군.

초수 남관이 고금에 한둘이며’, ‘백발 황상에 슬픈 일도 많고 많다를 통해 화자와 비슷한 고통과 괴로움을 경험한 사람들이 화자가 지내고 있는 지상 세계에 적지 않았음을 드러내고 있군.

 

 

2. [A][B]를 비교하여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A]에서 꿈조차도 향기롭다를 통해 임과 함께 지내는 순간의 행복감이 드러난다면, [B]에서 목란과 가을 국화가 향기로운 탓을 통해 임과 함께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드러난다.

[A]에서 임의 옷은 못 하여아쉬워하는 모습을 통해 임에 대한 화자의 사랑이 드러난다면, [B]에서 서서 끝없이 우는모습을 통해 임과 헤어져 지내는 화자의 서러움과 괴로움이 드러난다.

[A]에서 백옥 같은 이내 마음을 통해 임의 사랑을 갈망하던 상황이 드러난다면, [B]에서 백옥은 무슨 일로 쉬파리의 소굴이 되고를 통해 임의 사랑을 갈구하던 마음이 가라앉았음이 드러난다.

[A]에서 무서리 마구 내려를 통해 임이 계시는 공간에서 벌어진 사건의 부정적 측면이 드러난다면, [B]에서 귀역이 모여드는 곳인지를 통해 화자가 지내고 있는 공간의 부정적 측면이 드러난다.

[A]에서 임 계신 데 바라보는 모습을 통해 임과의 재회를 염원하는 화자의 심정이 드러난다면, [B]에서 하늘 같은 우리 임이 전혀 아니 살피는 상황을 통해 임에게 버림받은 화자의 처지가 드러난다.

 

3. <보기>의 인물들을 활용하여 윗글의 흉중에 쌓인 말씀을 표현하려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윗글에 언급된 초객’, ‘가태부’, ‘백이는 고사 속 인물들로 다음과 같은 사연을 지녔다.

초객 : 초나라의 정치가이자 문인인 굴원을 이른다. 참소로 인해 유배를 당한 후 세상의 더러움을 탓하며 멱라강에 뛰어들어 삶을 마감하였다.

가태부 : 한나라의 문인이자 학자인 가의를 칭한다. 고관들의 시기로 인해 고난을 겪었다. 자신의 불우한 운명을 굴원에 빗대어 작품을 지은 것을 잘 알려져 있다.

백이 : 은나라 말에서 주나라 초기까지 살았던 사람으로 지조와 절개를 상징한다. 주나라 무왕이 도덕에 어긋난 행동을 했다고 판단하여 주나라 백성이 되는 것을 거부하고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캐어 먹고 살다가 결국 굶어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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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내 몸이 천지간에 늦게태어났을 뿐 제 심정은 멱라강에 뛰어들었던 초객의 억울한 심정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임에게 버림을 받아 관색성이 비치는 듯지내고 있으니, ‘상심도 한이 없는 상황에 굴원을 떠올리는 모습이 가태부와 비슷합니다.

초객처럼 상심에 빠져 있으면서도 항상 고정 의국을 지니고 있는 저 같은 신하의 진심도 깊이 헤아려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원망과 울분만 쌓창창 막막하지만 초객백이를 똑같이 따를 수는 없으니, 그냥 한 눈이 먼 말같이 살아야 하는지 한탄스러울 뿐입니다.

큰 도적성히 놀고지조를 지키던 백이굶어 죽으니저와 같은 사람들조차 수양산보다 동릉에서의 삼을 바라게 된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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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분가 - 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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