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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이화(梨花)(月白)하고 은한(銀漢)이 삼경인 제

일지(一枝 ) 춘심(春心)을 자규야 알랴마는

다정(多情)도 병인 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 이조년

 

() 까마귀 눈비 맞 희는 듯 검노매라

야광명월(夜光明月)인들 어두우랴

임 향한 일편단심(一片丹心)이야 고칠 줄이 있으랴

                                                                                                                           - 박팽년

 

() 이별하던 날피눈물이 난지 만지

압록강 내린 물이 푸른빛이 전혀 없네

배 위의 허연 센 사공처음 본다 하더라

                                                                                                                             - 홍서봉

 

() 콩깍지 더미 곁으로 오솔길 나뉘어 있는데           荳殼堆邊細逕分두각퇴변세경분

붉은 아침 햇살 살짝 퍼지자 소 떼들이 흩어지네.        紅暾稍遍散牛郡홍돈초편산우군

푸른 하늘은 가을 든 산봉우리를 물들이려는 듯          娟靑欲梁秋來岫연청욕량추래수

맑은 기운에 비 갠 뒤의 구름은 먹음직스럽네.             秀潔堪餐霽後雲수결감찬제후운

갈대에 햇살이 반짝반짝, 기러기가 놀라서 일어나고    葦景幡幡奴雁駭위경번번안해

벼 잎에 쏴 하는 소리, 붕어가 야단스러운가 보다.        禾聲瑟瑟婢魚紛화성슬슬비어분

산 양지바른 곳에 집을 짓고 살고 으니                      山南欲遂誅茅計산남욕수주모계

농부에게 반만이라도 빌려 달려 졸라 봐야지.                願向田翁計半分원향전옹계반분

                                                                                                          - 이덕무, 농부의 집에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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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의 표현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에서는 청각적 이미지를, ()에서는 공감각적 이미지를 통해 시적 대상의 속성을 부각하고 있다.

()에서는 비유의 방식을 통해, ()에서는 물음의 방식을 통해 화자의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에서는 외면에서 내면으로, ()에서는 내면에서 외면으로 초점이 이동하며 시상을 심화하고 있다.

()에서는 시간적 배경을, ()에서는 공간적 배경을 명시하는 시어를 사용하여 시적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에서는 현재 상황을 묘사하며, ()에서는 과거를 회상하며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2. 색채어 사용의 효과에 주목하여 () ~ ()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에서 이화에 비치고 있는 을 백색으로 표현한 것은, 봄날 밤의 청정한 정경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군.

()에서 눈비 맞까마귀를 백색과 흑색으로 혼용하여 표현한 것은. ‘까마귀의 실체를 알기 어려운 부정적 상황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군.

()에서 야광명월을 흑색인 과 대비하여 표현한 것은, 불안함을 느끼는 화자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군.

()에서 내린 물을 보고 적색의 피눈물을 떠올린 것은, 애통한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군.

()에서 산봉우리의 색을 하늘빛인 청색과 연결 지은 것은, 청명한 가을날의 풍경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군.

 

3. <보기>를 참고하여 () ~ ()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선생님 : () ~ ()는 표면적으로는 정경을 묘사한 작품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작품 창작의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면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는 고려 후기에 악행을 일삼던 충혜왕에게 충언하다 낙향한 작가의 염려의 담아낸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한 ()는 조선 초에 단종을 내몰고 왕위를 찬탈한 세조에 대한 작가의 반감을 나타낸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는 병자호란 이후 인조의 두 아들인 소현 세자와 봉림 대군을 청나라의 볼모로 보내던 작가의 심경을 드러낸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는 정치적으로 혼란한 조선 후기에 농촌에서의 실제 체험을 통해 소박하고 순수한 삶의 공간으로서의 농촌의 가치를 인식한 작가의 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까지의 설명을 바탕으로 () ~ ()를 감상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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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잠 못 들고 있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고향에서도 국가와 임금을 걱정하는 작가의 모습이 드러나고 있군.

()에서 임 향한 일편단심을 언급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세조를 따르지 않고 단종에게 충성을 다하려는 작가의 의지가 드러나고 있군.

()에서 화자가 이별하던 날에 본 압록강의 모습을 묘사한 것을 통해, 인조의 두 아들을 떠나보내야 했던 작가의 비극적인 상황과 애끓는 심정이 드러나고 있군.

()에서 화자가 압록강물빛이 바뀐 것을 처음 본다허여 센 사공의 말을 인용한 것을 통해, 두 왕자가 타국의 볼모로 끌려가게 된 상황은 그동안 겪어 보지 못한 일이라는 작가의 인식이 드러나고 있군.

()에서 화자가 산 양지바른 곳에 집을 짓고 살고 싶다고 언급한 것을 통해, 농촌을 조선 후기의 사회적 모순에서 도피하여 은거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으로 인식한 작가의 모습이 드러나고 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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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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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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